유정복 시장, 일부 AG경기장 민간 매각도 검토 대상
상태바
유정복 시장, 일부 AG경기장 민간 매각도 검토 대상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4.11.3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제안 있을 경우 주경기장과 남동.선학.계양경기장 매각 검토
이한구 의원의 민간 매각설 묻는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

 인천시가 주경기장을 포함한 아시안게임 일부 경기장에 대해 매각을 추진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혀 결과가 주목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28일 경기장 매각설의 사실 여부를 묻는 이한구 시의원(문화복지위원장, 계양4)의 시정질문에 대해 “경기장의 매각은 관련법상 절차가 있으나 가능하며 특히 주경기장과 남동ㆍ선학ㆍ계양경기장의 경우 대규모 유휴부지와 연계개발이 가능한 상황”이라며 “민간에서 제안이 있을 경우 관리비 부담 등 여러 여건을 고려해 매각까지 검토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유 시장은 아시안게임 경기장 매입의사를 가진 민간으로부터 제안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았다.

 이날 유 시장은 아시안게임 경기장 사후활용 방안과 관련해 ▲수익성 강화(주경기장, 문학박태환수영장) ▲경기장과 유휴부지 연계 개발(주경기장, 선학ㆍ남동ㆍ계양경기장) ▲전문체육시설 국가 직영 운영(옥련국제사격장, 선학하키경기장, 연희크리켓경기장) ▲지역거점으로서의 활용(남동경기장, 강화경기장) ▲비용절감 및 경영수지 개선(모든 경기장) ▲민간 매각 검토(주경기장, 선학ㆍ남동ㆍ계양경기장)를 제시했다.

 아시안게임 경기장이 문학경기장처럼 ‘시민세금 먹는 하마’가 되지 않도록 모든 가능한 방안을 검토해 사후활용 계획을 확정하겠다는 것이다.

 수익성 강화는 ‘판매시설 유치, 경기장 기능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외부 공간 개발, 명칭사용권 판매’가 내용이다.

 유휴부지 연계 개발은 ‘수익사업 추진을 위한 잔여부지 그린벨트 해제 추진, 그린벨트 내에서 허가할 수 있는 건축물과 공작물 유치, 그린벨트에서 해제된 경기장 부지의 토지이용 규제완화 추진’이 제시됐다.

 국가 직영은 ‘생활체육 활용에 한계가 있는 전문체육시설을 엘리트 선수 육성을 위한 국가훈련센터로 전환 추진’이다.

 지역거점 활용은 ‘관광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개발, 유스호스텔 및 캠핑장 등 숙박시설 보강’으로 남동경기장은 인천대공원~소래생태공원, 강화경기장은 역사유적지~주변체육시설을 연계하자는 전략이다.

 경영수지개선은 ‘사용료 현실화, 공공체육시설 위탁운영, 버스노선 확충 및 셔틀버스 운영 등 접근성 개선’이 골자다.

 이러한 방안은 대부분 규제 완화, 정부와의 협의, 민간 제안 등이 전제된 것으로 실현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시는 아시안게임 경기장 건설을 위해 국고보조 4667억 원과 지방채 1조2523억 원 등 총 1조7224억 원을 투입했으며 지방채는 금융권에서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차입했기 때문에 오는 2029년까지 이자를 합쳐 약 1조6000억 원 이상을 갚아야 한다.

 아시안게임 경기장 건설이 시 재정을 압박하는 가운데 사후활용방안에서도 묘수를 찾기 어려워 경기장을 유지ㆍ보수ㆍ관리하는데 수익을 제외하고도 매년 수십억 원의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골칫덩어리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남동경기장을 위탁 운영키로 했던 남동구가 관리권 반납에 나섰고 연수구도 선학경기장을 내년 1년 간 운영한 뒤 관리권 반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유 시장의 답변은 경기장의 민간 매각이 법적으로 가능해 검토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의미로 현재 진행 중이거나 당장 추진하겠다는 뜻은 아니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경기장 사후활용계획을 구체화하면서 민간 제안이 들어오면 매각도 신중하게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