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오늘 - 2월 8일] 할리우드 영원한 반항아...'제임스 딘'
상태바
[역사속의 오늘 - 2월 8일] 할리우드 영원한 반항아...'제임스 딘'
  • 장석호 기자
  • 승인 2021.02.08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없는 반항'에서의 제임스 딘
'이유없는 반항'에서의 제임스 딘

[미디어인천신문 장석호기자] 1931년 오늘 미국배우 제임스 바이런 딘(영어: James Byron Dean, 1931년 2월 8일 ~ 1955년 9월 30일)이 태어났다.

제임스 딘은 페어마운틴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49년 6월 재혼하게 된 아버지를 따라 할리우드에서 살게 된다.

산타모니카 시립대학의 드라마 클럽과 UCLA대학을 다녔으나 오늘의 제임스 딘이 된 것은 명감독 엘리아 카잔이 설립한 배우 전문양성소 '액터스 스튜디오'를 마친 다음이었다.

1955년 찍은 영화 '에덴의 동쪽'에서 섬세한 청년 역을 맡아 냉전 당시 미국 사회가 안고 있는 고뇌를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부상했다.

그해 '이유없는 반항'을, 그리고 다음해 '자이언트'를 통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가 연기자로서 출연한 작품은 '자이언트', '에덴의 동쪽', '이유없는 반항' 이렇게 3개의 작품이며 나머지 작품은 보조출연을 했다.

제임스 딘과 관련된 알려지지 않은 사실 가운데 하나로는 시각장애인이었다는 것이다.

제임스 딘의 시력은 물체를 겨우 흐릿하게 식별할 수 있는 수준이었고, 상징과도 같은 곁눈질은 시각장애 때문에 생긴 버릇이었다고 한다. 

짧은 활동 기간에 남긴 그의 강렬한 이미지는 이후 현대 청년문화의 상징이 됐다.

담배회사인 말보로의 광고 모델로도 유명했다.

1955년 9월 30일 오후 5시 25분쯤 그는 자신의 포르쉐 550 스파이더를 몰고 가던 중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향년 24세.

자동차 사고 두 시간 전에 그는 과속으로 교통 딱지를 뗐었고 대표작중 하나인 '이유없는 반항'이 극장에서 상영되기 한달 전이었다. 

출처 : 위키백과 / 인터넷커뮤니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