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 14개 전동 '주민자치회'로 전환
상태바
인천 연수구 14개 전동 '주민자치회'로 전환
  • 장석호 기자
  • 승인 2020.01.14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주민자치회 발대식...주민자치 본격 실현

[미디어인천신문 장석호기자] 인천 연수구는 13일 구청 대강당에서 14개 전동 주민자치회 위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자치회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을 개최했다.

주민자치회는 지역 주민 스스로 마을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실질적인 주민자치 조직이다.

앞서 구는 2019년 연수2동과 송도2동을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추진동으로 선정하고 주민이 직접 마을의제 발굴, 숙의, 토론하여 결정하는 주민공론장 주민총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또한, 총 11회의 주민자치학교를 운영하여 주민자치학교 교육을 이수한 주민 700여 명을 대상으로 동별 공개모집을 통해 총 550여 명의 주민자치회 위원을 선정했다.

이날 발대식은 구립 관악단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주민자치회 확대·전환을 위한 추진경과보고 영상시청 ▲전임 주민자치위원장 감사패 증정 ▲신규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장 수여 ▲동별 주민자치회 위원의 다짐과 각오 영상시청 ▲주민자치회 위원 우리의 다짐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새롭게 시작된 주민자치회는 ▲동별 워크숍을 통한 화합 도모 ▲임원진 구성 ▲운영세칙 수립 ▲분과 구성을 위한 주민 모집과 주민 의견수렴 ▲ 마을의제 발굴 ▲자치계획 수립 ▲주민총회를 통한 최종 마을의제 결정 등 본격적으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연수구가 인천 최초로 전동 주민자치회 전환을 실행함으로 ‘주민이 주인되는 인천형 주민자치회’의 기반 마련을 위한 큰걸음을 내딛었다”며 “실질적인 주민자치 실현과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주민자치회의 정착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