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번한 대출 권유전화, 모르는 번호 "받을까 말까"
상태바
빈번한 대출 권유전화, 모르는 번호 "받을까 말까"
  • 고상규 기자
  • 승인 2017.10.05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사원 A씨(49)는 최근 모르는 번호로 전화벨이 울리면 고민에 빠진다. 최근 들어 대출권유 전화가 부쩍 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받지 않을 수도 없는 일, 영업업무를 맡고 있어 고민은 더하다.

A씨에 따르면 얼마전 대출권유 전화가 수 차례 걸려 오자 "대출 필요없으니 전화하지 말아 달라"고 말하자 상담원은 "염병" 내지는 짧은 욕을 섞은 후 끊는 경우와 아무런 말 없이 그냥 끊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전화는 대부분 오전에 걸려오는 탓에 자칫 하루 일과가 엉망이 될 때가 있다.

5일 금융위원회가 지난 1일 발표한 관련 자료를 보면 대출모집인은 2012년 1만8464명에서 2014년 9526명으로 감소했다. 그러나 2016년 말 기준으로 110여개 금융회사에서 약 1만2000여명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금융회사가 대출모집인에게 지급한 수수료도 총 5410억원(2016년 기준)이다.

당시 금융위는 '빚 권하는 관행' 개선을 위한 대출모집인 및 대부업 광고 규제 강화방안을 내놨다. 이유는 주요 금융회사의 대출모집인 등록.이탈이 매우 빈번하고, 이중 등록 및 차명등록 등 관리가 곤란해 금융회사들이 대출모집인의 모범규준 준수와 금지행위 발생 여부 등에 대해 체계적인 관리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모집인이 집중돼 있는 곳은 제1~2금융권 보다는 저축은행과 연계한 대부업 계통에 많이 있다. 대부업광고는 '쉽고 빠르다'는 이미지를 주입해 상환부담에 대한 고려없이 고금리 대출에 접근하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그만큼 부작용 발생율도 높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수수료는 대출 종류 뿐 아니라 대출금액에 따라서도 달라진다"며 "이 때문에 모집인이 과도한 대출을 권유할 우려가 있다"고 했다

한편 대출모집인은 대출자를 확보해 금융회사와 연결해주고 수수료를 받는다. 이렇게 모집된 대출은 지난해에만 금융회사 신규 가계대출의 25∼30% 규모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부작용도 발생될 수 있다는 얘기다. 때문에 금융위도 이와 관련한 방안을 내 놓았지만 얼마나 효과를 보일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