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를 세운 왕이 이순신 장군?! ‘역사 교육의 현실’을 다룬다!
상태바
고려를 세운 왕이 이순신 장군?! ‘역사 교육의 현실’을 다룬다!
  • 오상화 기자
  • 승인 2013.05.2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밤 저녁 9시 30분 MBC [컬투의 베란다쇼]가 최근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역사 교육의 현실’을 다룬다.

<자료제공 : MBC 컬투의 베란다 쇼>
최근 들어 더욱 기승을 부리는 일본 극우단체의 반한 시위와 국제적 비난에도 불구,  일본 정치인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및 위안부가 자발적 성매매라는 아베 총리의 망언까지. 일본의 ‘과거 침략 역사를 부정하는 사건’들이 연일 지속되면서 한일 관계는 갈수록 경색 국면을 맞고 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은 이런 만행이 우리나라에서도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작년 개천절에는 한 중학생이 태극기를 찢어 자랑스럽게 사진을 찍어 올리는 사건이 발생했고, 한 대학교 학생들은 전범기인 욱일승천기를 배경으로 홍보지를 만들어 비난을 샀다. 게다가 아이돌 스타들의 패션 아이템과 뮤직비디오에서의 욱일승천기 사용은 이미 하루 이틀 일이 아니다. 작년 폐쇄됐던 한 일본 찬양 카페는 이달 초 주소를 옮겨 다시 활성화 됐다. 대체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걸까.

우리나라 10대, 20대의 ‘역사 인식 수준’을 조사하기 위해 MBC[베란다쇼] 특파원이 나섰다. 서울의 한 중학교와 대학교 앞에 찾아가 진행된 ‘다짜고짜 역사 퀴즈’ 결과, ‘역사 인식’은 고사하고 초등학생 수준의 ‘역사적 지식’도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고려를 세운 왕은 ‘이순신’, 우리나라의 초대 대통령은 ‘이수만’, 백범 김구 선생은 그저 ‘아저씨’라는 황당 답변이 속출했다. 중학생과 대학생의 평균 점수도 고작 3점 차이에 그쳐 MC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대체 이런 역사 인식 부재의 원인은 무엇인지 교육 전문가 민성원과 함께 MBC[컬투의 베란다쇼]가 분석에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