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통일부·도교육청, '통일교육 활성화'에 힘 모으기로
상태바
경기도·통일부·도교육청, '통일교육 활성화'에 힘 모으기로
  • 고상규 기자
  • 승인 2015.12.10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교육 활성화 통한 지역사회 통일공감대 조성

 경기도와 통일부, 경기도교육청이 통일세대 양성과 통일공감대 조성을 위한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공감 통일교육 활성화 업무협약'을 10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기관 간 상호협력을 통해 학생, 청소년, 성인 등에 대한 통일교육을 활성화함으로써 미래 통일세대를 양성하고 지역사회 통일공감대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10일 오전 아주대학교 율곡관에서 통일교육에 대한 지자체 역활 확대를 위해 지자체-중앙정부-교육청 간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좌로부터>홍용표 통일부장관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이에 따라 경기도는 ▲남북교류협력기금을 활용한 통일 교육사업 추진, ▲통일 미래세대 육성을 위한 학교통일교육 지원, ▲지역사회 통일교육 프로그램 확대 운영,▲ 시군 공직자 대상 통일 공감 프로그램 운영을 담당한다.
 
 통일부는 ▲통일교육원의 우수강사 및 교육 콘텐츠 지원, ▲한반도 통일미래센터의 현장 체험형 통일교육 확대 운영을 맡았다.
 
 경기도교육청은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통일교육 운영, ▲교육지원청 및 각 급 학교 통일교육 프로그램 지원, ▲한반도 통일미래센터를 활용한 현장 체험형 통일교육 운영, ▲교원대상 통일 연수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한다.
 
 남경필 지사는 "지금은 통일 미래세대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통일리더의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다"며 "경기도는 다양한 교류협력사업과 경협사업을 추진 중이다. 앞으로도 민·관·학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통일 사업의 추진력을 확보하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 이재정 교육감은  "이 자리에 통일을 이루어나갈 원동력과 꿈을 가진 고등학생들이 참석했는데, 새로운 세대를 위해 통일은 반드시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통일은 꿈이 아닌 현실이며, 끊임없이 대화하고 준비해야 새로운 미래가 온다. 평화와 대화는 말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통일을 함께 인식하고 이해와 공감하며 그것을 실천으로 옮길 때 통일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