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전철 유휴부지 42% 무단점유‧방치"
상태바
"경인전철 유휴부지 42% 무단점유‧방치"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3.09.04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종식 의원 4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
총 2만1,821㎡ 유휴부지 중 사용허가 부지 1만2,632㎡
무단점유 6,567㎡, 미활용·방치 2,622㎡..."주민편의시설 활용해야"
[사진=카카오맵 캡처]
[사진=카카오맵 캡처]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경인전철 인천역~부개역 유휴부지 약 42%가 무단점유되거나 방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은 4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 철도 유휴부지와 원도심 생활SOC 확충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밝히며 “경인전철 유휴부지를 원도심 생활편의시설 확충 자산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천시가 활용 계획을 수립할 것”을 제안했다.

[사진=허종식 의원실]
[사진=허종식 의원실]

허 의원실은 이날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 경인전철 인천 구간 유휴부지에 대한 사용실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총 2만1,821㎡(219필지) 유휴부지 중 사용허가를 받은 부지는 1만2,632㎡(96필지)이며, 무단점유 6,567㎡(116필지), 미활용·방치 2,622㎡(7필지) 등인 것으로 파악됐다.

방음벽 주변 일부 부지는 쓰레기 투기로 도심 환경을 악화시키고 있으며, 공공과 민간이 사용 중인 부지는 주차장, 판매점, 물치장 등으로 제각각 쓰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허종식 의원은 “철도 유휴부지와 생활SOC를 접목, 주차장‧공원‧녹지 등 원도심에 부족한 시민편의시설을 확충하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며 “지금 당장 활용할 수 있는 부지는 7곳 2,622㎡로, 이 곳을 주차장으로 사용할 경우 200면 이상 주차장을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국가철도공단은 민간 주차장의 경우 과도한 주차요금과 관리부재 등 민원 발생 소지가 높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이유로 오는 10월 사용기간이 만료되는 동구 화평동 냉면거리 앞 민간이 사용했던 주차장 부지는 동구청이 활용하는 방안에 무게를 실린다.

철도 유휴부지는 국유재산으로 민간이 사용할 경우 경쟁입찰을 거쳐야 하는 반면 지자체는 입찰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수의계약이 가능하다.

허종식 의원은 “철도 유휴부지 활용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시민들의 정책적 효능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며 “원도심 활성화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에 앞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작은 정책을 실천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