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극지연, 서 북극해 미세플라스틱 28만t 확인
상태바
인천대-극지연, 서 북극해 미세플라스틱 28만t 확인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1.07.01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대학교 김승규(사진) 교수 연구팀은 28만t 미세플라스틱이 서 북극해 계절해빙에 갇혀 존재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양은 전 세계 바다에 떠 있는 미세플라스틱에 버금가는 양이다.

1㎛~5mm 크기의 미세플라스틱은 해류와 바람에 실려 북극해로 유입된 후, 해빙에 포획돼 축적된다고 알려졌을 뿐, 정량적인 값이 확인된 적은 없었다.

이에 김승규 교수 연구팀과 극지연구소 연구팀은 2016~17년 쇄빙선 아라온호를 타고 서 북극해를 탐사해 해빙, 해빙 연못수, 눈에 남아있는 미세플라스틱을 측정했다.

그 결과 태평양에서 유입된 미세플라스틱은 여름에 녹았다가 겨울에 다시 얼어붙는 계절해빙 해수에 존재하는 양보다 수 만배 이상 농축돼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계절해빙은 대서양쪽의 동 북극해보다 태평양쪽의 서 북극해에 광범위하게 분포하며, 서 북극해에 모인 미세플라스틱은 극지횡단표층류를 타고 중앙 북극해나 대서양 쪽 북극해까지 이동하게 되며, 기후변화로 계절해빙의 양이 늘어나면 이 같은 움직임은 더 심각해질 수 있다.

연구팀은 해빙에 포획된 미세플라스틱이 기존 추정과 달리 대부분 바다를 타고 왔으며, 눈이나 바람에 의한 영향은 매우 낮다고 전했다. 초 미세플라스틱의 경우 개수는 가장 많지만, 무게로 보면 전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는 것도 새롭게 알아냈다.

이번 연구는 해양수산부 연구개발과제 북극해 환경변화 통합관측 및 활용연구와 한국연구재단 연구개발과제 육상에서 대양으로 연결되는 해양환경내에서 미세플라스틱의 수평·수직적 분급화 및 이동기작 규명, 극지환경 중 미세플라스틱 오염 및 거동 기작 규명을 위한 기반구축 연구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연구결과는 국제 저명학술지인 유해물질학회지 올 9월호에 게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