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영흥도 자체매립지 안산시민 재검토 서명 권익위에 접수
상태바
인천 영흥도 자체매립지 안산시민 재검토 서명 권익위에 접수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1.06.14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남국, 지난 11일 권익위에 7500여명 안산시민 서명 전달..고충민원도 접수

- 인천시, "기존 화력발전소와 비교할 때 형평성에 맞지 않아..안산시와 지속작 대화 이어갈 것" 
▲ 자월도에서 보이는 영흥도 화력 발전소 - 발전소가 생긴 이후 자월도의 어패류 양식장의 폐사가 늘었다고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한다
인천 자월도에서 바라본 영흥도 화력 발전소.

인천 영흥도 자체매립지 조성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는 안산시민들의 서명서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전달됐다. 

재검토 서명운동을 전개한 김남국 의원(더불아민주당 안산 단원을)은 지난 11일 영흥도 매립지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경기 안산시민 7500여명의 서명을 권익위에 전달한 뒤 고충민원도 함께 접수했다. 

김 의원은 매립지 재검토 반대의 주된 이유로 "안산시 대부도를 반드시 지나쳐야 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안산시와 협의하지 않고 대부도 주민들의 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안산시의회도 지난해 12월 영흥도 쓰레기 매립장 예비후보지 선정 취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또 지난 3월에는 윤화섭 안산시장도 브리핑을 통해 인천시의 결정에 대해 유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인천시는 현재 영흥대교와 선제도를 통해 소각 잔재를 배출하는 기존 화력발전소를 거론하며, 형평성에 맞지않다는 입장이다. 

앞서 인천시 관계자는 지난달 18일 "화력발전소에서 현재 영흥대교와 선제도를 통해 반출되는 물량을 보면 25톤 차량 140~150대 정도"라며 "이에 비하면 인천시 20톤 트럭 일 8대는 10/1 수준도 안되는 물량이다. 이 부분은 문제를 삼지 않고 인천시 매립부분만 문제를 삼는 것은 납득하기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인천시 입장에서는 지금 현재 안산시가 우려하는 사항이 정확한 팩트인지 모르겠다"면서 "인천시가 현재 생활폐기물을 운반한다는게 아니고, 소각된 잔재물을 옮겨 매립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영흥도 매립지는 돔 형태로 지어져 완전 밀폐화 해 냄새는 물론 환경을 저해하는 침출수도 없을 것"이라며 "기존 수도권매립지와 달리 친환경적으로 건설돼 운영될 것, 때문에 우려하는 환경오염 또는 해양오염 등은 없을 것이고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안산시와 지속적으로 대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