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오늘-3월16일]‘한국 최초의 여의사‘... 박에스더
상태바
[역사속의 오늘-3월16일]‘한국 최초의 여의사‘... 박에스더
  • 김철한 기자
  • 승인 2021.03.16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인천신문 김철한기자]1876년 오늘 한국 최초로 여성으로 미국에서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여성 의사가 된 에스더 박(Esther Kim Pak)이 출생했다.

본명은 김점동(金點童)이다.  ‘에스더’는 세례명이고, ‘박’은 결혼한 뒤 남편의 성을 따랐다. 

귀국 후 활동한 10년 동안 매년 평균 5천 명이 넘는 환자를 진료한 그녀는 황해도와 평안도 등을 순회하면서 무료진료 활동을 한 공로로 고종 황제로부터 은메달을 받았다.

한국 의료 발전과 여성 의료 교육을 위하여 간호학교 설립을 주도한 그녀는 과도한 업무로 인해 1910년 4월 13일 35세의 나이로 사망한다.

김점동 (에스더 박)

▲의사의 꿈

그녀는 아버지인 김홍택이 선교사인 헨리 거하드 아펜젤러(Henry Gerhard Appenzeller)의 집에서 일하면서 그의 소개로 1887년에 한국 근대 최초의 여학교인 이화학당에 네 번째 학생으로 입학했다. 아펜젤러는 한국 근대 교육의 선구자로 배재학당을 설립했다.

김점동은 1890년 이화학당을 졸업한 후 영어에 능통하여 보구녀관에서 통역을 맡게 되었는데 이때 이화학당의 교사이자 의사인 로제타 셔우드(Rosetta Sherwood)의 통역을 담당하면서 진료를 도왔으며, 수술로 구순구개열(언청이) 환자를 고치는 것을 보고 의사가 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보구녀관(保救女館, 여성을 보호하고 구한다)은 당시 남녀 구별이 엄격한 시대의 분위기 때문에 병에 걸려도 아픈 부위를 의사에게 보이는 것을 꺼리던 여성들을 위해 이화학당 구내에  메리 스크랜턴이 개설한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전문병원으로 오늘날 이화의료원의 전신이다.

1891년 세례를 받아 ‘에스더’라는 세례명을 받았다. 에스더는 로제타 셔우드의 남편 윌리홈 홀의 선교 활동을 돕던 박유산을 만나 1893년 5월 24일 정동교회에서 국내 최초로 서구식 결혼식을 올렸다.

당시 기독교의 영향을 받은 신여성 사이에서는 남편의 성을 따서 이름을 짓는 것이 유행이었기 때문에 그녀의 이름은 ‘에스더 박’이 되었다.

결혼 후 홀 부부를 따라 평양으로 가 그들의 선교 활동을 돕던 중 윌리엄 홀이 발진티푸스로 사망하자 로제타 홀은 박 에스더 부부와 함께 미국으로 귀국한다.

그녀는 1895년 2월 리버티 공립학교에 등록하여 고교 과정을 시작해 같은 해 9월부터는 뉴욕 아동 병원에서 일하며 생활비를 버는 틈틈이 대학 입학에 필요한 물리학과 수학, 라틴어 등을 공부했다. 마침내 1896년 10월 박에스더는 볼티모어 여자 의과대학(Woman's Medical College of Baltimore)에 입학한다.

▲한국 여성 최초

각고의 노력 끝에 박에스더는 1900년 6월에 의과대학을 졸업하여 한국 최초의 여성 의사이자 여성 의학박사 되었다. 그녀는 미국에서 최초로 의사 면허증을 딴 서재필과 일본에서 의학교를 졸업한 김익남에 이어 한국인으로서는 세 번째 의사가 되었다.

그러나 유학 생활 내내 농장 등에서 일하며 학업을 돕던 남편 박유산이 1990년 4월 폐 질환으로 사망하자 그해 11월에 홀로 귀국하여 평양에 광혜여원(廣惠女院)을 설립해 활동하고 있던 로제타 셔우드와 함께 진료를 보기 시작했다.

광혜여원에 합류한 박에스더는 어린이 병원 그리고 한국 최초의 맹아학교 등을 돌보는 일과 함께 간호사 양성과 전도 부인 교육을 체계화하는 일까지 담당하였다. 또한 황해도와 평안도 일대를 순회하며 진료 봉사활동을 펼쳤으나 과중한 업무로 인해 1910년에 결핵으로 사망한다.

그녀의 죽음을 계기로 로제타 홀의 아들 셔우드 홀은 폐결핵 전문 의사가 되어 1928년 결핵 환자 퇴치를 위해 우리나라 최초의 결핵 요양원인 해주 구세 요양원을 세웠으며, 1932년에는 해주 구세 요양원 이름으로 크리스마스실을 한국 최초로 발행했다.

2006년 11월 16일 과학기술부에서는 박에스더를 이임학, 김재근, 조백현 등과 함께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에 헌정하였고, 2008년부터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동창회에서는 ‘박에스더 상’을 제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김점동의 출생 연도에 대해 1876년 또는 1877년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여기서는 위키백과에서 1876년으로 표기하고 있어 이에 따랐다. 

 

*출처: 다음 백과 /두산 백과 /온라인 커뮤니티 /위키백과 /나무위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