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안부두에서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식
상태바
인천 연안부두에서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식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5.04.16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도 팽목항과 안산 정부합동분향소 추모식은 유가족들이 취소
참사 1년, 진실규명 진전없어 유가족 고통과 비탄은 끝이 보이지 않아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전국 곳곳에서 추모행사가 잇따랐고 세월호 출발지였던 인천 중구 연안부두 해양광장에서는 오후 2시 일반인 희생자 추모식이 열렸다.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가 주관한 이날 추모식에는 유가족과 유일호 국토교통부장관, 유정복 인천시장, 시민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하늘도 슬퍼하 듯 비가 내리는 가운데 진행된 추모식은 희생자에 대한 묵념, 추모사, 헌화, 추모공연(예술마당의 학춤과 유엔젤보이스의 바람의 노래) 순으로 진행됐고 유족들은 1년이 지났어도 마르지 않은 눈물을 참지 못했다.

 박근혜 정부 초대 안전행정부장관을 지낸 유정복 시장은 추모사에서 “사랑하는 부모와 자식, 형제자매들을 잃은 유족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희생들의 명복을 빈다”고 애도했다.

 유 시장은 이어 “개인의 이기심과 집단의 부조리, 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 등이 헌법적 가치인 안전을 취약하게 만든 가운데 비정상을 정상으로 바로 잡으려는 각고의 노력만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명교 유가족 대표는 “세월호 참사 같은 대형사고가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일반인들의 희생이 안전의식에 대한 각성으로 이어지도록 정부와 시민이 세월호의 교훈을 잊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은 추모식에 앞서 지난 11일 진도 팽목항을 찾아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제를 올리고 사고 해역에서 해상 헌화를 했다.

 인천시는 국비 26억 원을 지원받아 인천가족공원 내에 2층 연면적 441㎡의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을 건립키로 했으며 오는 6월 착공할 예정이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팽목항을 방문했지만 실종자ㆍ희생자 가족들이 정부가 세월호특별법 시행령을 폐기하고 실종자 수습을 위한 선체 인양을 공식 선언할 때까지 추모식을 무기한 연기하겠다며 분향소를 임시 폐쇄하고 팽목항을 떠나 박 대통령은 분향을 하지 못했고 유가족과의 만남도 성사되지 않았다.

 4.16 가족협의회도 세월호 인양과 정부 시행령안 폐기 선언을 요구하며 이날 오후 2시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열릴 예정이던 합동추모식을 취소했다.

 세월호 참사 1년이 지났지만 진실규명 활동은 한발짝도 나가지 못하는 가운데 희생자와 실종자 유가족들의 고통과 비탄은 끝이 보이지 않고 우리사회의 안전불감증도 여전해 ‘우리 모두 잠재적 희생자’라는 자조섞인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