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교과서 국정 추진, 국민 저항 직면할 것
상태바
한국사교과서 국정 추진, 국민 저항 직면할 것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4.08.27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관석 의원, 박정희 정권 때 독재 합리화 위해 국정 전환했던 잘못 되풀이 안돼

 새정치민주연합 윤관석 의원(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남동을)이 교육부의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움직임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윤 의원은 27일 보도자료를 내 “교육부가 26일 연 ‘한국사교과서 발행체계 개선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는 황우여 장관이 공언한 공론화를 통한 국사교과서 국정화 작업의 시작으로 보인다”며 “특정 역사관을 강제하는 국정화를 추진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 의원은 “박정희 정권 때 검정체계였던 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한 것은 군사독재를 합리화하고 유신을 찬양하기 위한 발상이었다”며 “정권에 따라 사관과 내용이 바뀔 위험을 안고 있는 국정 한국사교과서는 교과서로서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역사 교사의 97%가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설문 결과도 있고 토론회에서도 반대 의견이 압도적이었던 만큼 역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했던 잘못된 과거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윤관석 의원은 지난해 7월 교육부장관이 마음대로 교과서 정책을 결정할 수 없도록 교과서 편찬 및 검정 등에 대한 규정을 법에 명시하고 교과서 내용을 변경할 경우 교과용도서검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하는 내용의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었다.

 한편 황우여 교육부장관은 과거 언론 인터뷰 등에서 “역사는 국가가 공인하는 한 가지 교과서로 가르치는 것이 옳다”며 역사교과서의 국정 전환을 주장해 왔다.

 지난 7일 교육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국정교과서 문제는 워낙 중요해 국회와 교육부가 신중히 논의해서 공론화할 예정”이라고 답변한바 있다.

 야권에서는 26일 토론회를 한국사교과서 국정 전환을 위한 공론화 포장의 신호탄으로 해석하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뉴라이트 계열 학자들이 집필한 교학사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가 이념 편향과 사실 오류 등의 문제로 채택률 0% 수준의 외면을 받자 한국사교과서 국정 전환 카드를 꺼내 들었고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권은 이를 전쟁선포로 규정하며 반드시 막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