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교육부장관 후보자, 진보교육감과 갈등 빚을 것
상태바
황우여 교육부장관 후보자, 진보교육감과 갈등 빚을 것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4.07.17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관석 의원, 역사교과서 국정 전환 주장과 반값 등록금 말바꾸기 등 비판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비리 사학 옹호, 역사교과서 국정화 주장, 반값 등록금 말바꾸기, 전교조 비판 등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진보교육감들과의 갈등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사진 = 윤관석 국회의원 블로그>
 새정치민주연합 윤관석 의원(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남동을)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황우여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교육관이 진보교육감들과 판이하게 달라 마찰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윤 의원은 “황 후보자는 지난 1월 언론 인터뷰에서 ‘국가가 공인하는 한가지 역사로 국민을 육성하는 것이 옳다’면서 역사교과서의 국정체제 전환을 주장했고 16일 언론 인터뷰에서도 ‘역사에서 국민에게 중요한 부분은 국가가 한 쪽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뜻을 재차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박정희 정권 때 독재를 합리화하고 단일화된 내용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검정체계였던 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했다”며 “정권에 따라 사관과 내용이 바뀌는 교과서가 자격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역사교과서만큼은 국정 체제로 바꿔야한다는 황 후보자의 인식이 확고하지만 진보교육감들은 국정교과서를 반대하고 있다”며 “국가가 특정 역사관을 강제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진보교육감 대거 선출은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교육만큼은 제대로 바뀌어야 한다는 국민과 학부모의 뜻이 반영된 결과로 진보교육감과 호흡을 맞출 장관이 필요하다는 것이 윤 의원의 주장이다.

 윤 의원은 또 “황 후보자가 새누리당 원내대표로 재임하던 지난 2011년 반값 등록금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이후 ‘반값이 아닌 등록금 부담 완화’로 말을 바꿔 빈축을 산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은 16일 기자회견을 열어 황 후보자가 지난 2011년 한대련과의 간담회에서 반값 등록금을 약속했으나 지키지 않았다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윤 의원은 “황 후보자는 지난 2005~2007년 열린우리당이 개방형 이사제 도입과 이사회 회의록 공개 의무화 등 사학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사학법 개정을 추진하자 교육위원장으로서 사회를 거부해 국회를 파행시키고 이후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와 함께 장외투쟁을 이끄는 등 비리 사학 수호에 앞장섰다”며 “전교조에 대해서도 평소 반감을 공공연하게 표현해 사학 비리 척결을 주장하는 진보교육감은 물론 전교조와의 갈등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윤관석 의원은 황우여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조목조목 비판하면서도 대통령의 지명 철회나 본인의 자진 사퇴 요구는 자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