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 "보훈대상자 기초연금 수급 가능토록 제도 개선 필요"
상태바
허종식 의원, "보훈대상자 기초연금 수급 가능토록 제도 개선 필요"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1.04.14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허 의원, 기초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 상임위 상정·통과에 총력 
허종식 국회의원
허종식 국회의원.

기초연금 수급자 선정을 위한 소득 산정 시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의 보상금·수당이 소득에서 제외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허종식(인천 동구미추홀구갑) 의원은 14일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 보훈급여금과 기초연금의 합리적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통해 "보훈보상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저소득 국가유공자를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기초연금 수급자 선정 시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의 보상금·수당이 소득에서 제외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허 의원은 지난 2월 독립유공자, 상이 국가유공자 등의 보상금 및 각종 수당을 소득의 범위에서 제외하는 기초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보건복지부 이형훈 연금정책국장은 “보훈가정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있지만, 기초연금을 받는 노인분들의 형평성 문제 때문에 기초연금 소득산정 시 보상금·수당을 제외시키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허 의원은 “국가를 위해 헌신한 것에 대한 가치를 국가가 인정해야 될 때”라며 “국가유공자분들을 비롯해 국회 다수의 의원들이 공감하고 있는 만큼 대안 등 전향적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보훈대상자의 수당·보상금을 기초연금 소득산정 시 제외시키자는 논의는 지난 10년간 진행되었던 사안이다.

이에 국가보훈처 강윤진 복지증진국장은 “10년간의 논의를 이제는 끝내야 한다”며 “독립유공자와 국가유공자가 지급받는 보훈급여금 중 공헌과 희생을 반영한 수준(72~80만원)을 소득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국가유공자 보훈급여금과 기초연금의 합리적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간담회’는 보훈대상자의 기초연금 탈락에 대한 10년간의 논의 중 가장 진취적으로 논의를 진행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간담회에 참석한 복지부, 보훈처 관계자들은 긍정적인 협의를 통해 대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허 의원이 대표발의한 ‘기초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통과되면 인천 지역의 경우 1만9000여명의 보훈대상자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