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옹진군, 섬주민 식수원 확보에 '박차'
상태바
인천 옹진군, 섬주민 식수원 확보에 '박차'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1.03.2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 옹진군이 섬 주민을 위한 식수원 확보 등 물 관리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5일 군에 따르면 유인 23개, 무인 90개 등 113개 도서로 구성된 옹진군은 섬 지역 특성상 육지로부터 상수도 공급이 어려워 섬 주민 대부분이 지하수에 의존하며 생활하고 있다.

최근에는 극심한 가뭄으로 지하수마저도 고갈돼 감에 따라 제한급수를 받으며 생활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군은 섬 주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완공을 목표로 사업비 574억 원을 투입해 생활용수 공급대책 사업을 추진 중이다.

육지 근접 도서인 북도면에는 지방상수도 공급공사를 추진 중이며, 연평도ㆍ대청도에는 해수담수화 시설을 조성 중이다.

백령면과 자월면ㆍ덕적면에는 식수원 확보를 위한 관정개발과 노후관로 교체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로 인해 섬 주민의 식수 부족은 크게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안정적으로 농업용수를 확보하고 공급하고자 사업비 66억 원을 투입해 각 도서의 특성에 맞는 저수지와 소류지를 개발하고 용수관로 설치사업을 확대, 가뭄 피해를 예방하고 영농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섬 지역의 물 부족은 섬 지역 모두가 안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로 이번에 추진되는 물 관리 사업을 통해 섬 주민의 정주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