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검단천, 생태하천으로 탈바꿈
상태바
서구 검단천, 생태하천으로 탈바꿈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1.03.2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서구, 환경부 통합·집중형 오염지류 개선 공모사업 최종 선정
국비 115억, 시비 120억 포함해 총사업비 270억 원 확보...
서구 검단천 전경[사진=서구]
서구 검단천 전경[사진=서구]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서구 검단천이 환경부 통합·집중형 오염지류 개선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서구는 이에 따라 2025년까지 국비 115억, 시비 120억을 포함해 총사업비 270억 원을 확보하게 됐다고 23일 밝혔다.

기존 생태길 조성 사업까지 포함하면 총 290억 원이 투입돼 검단천의 수질과 하천환경을 개선하고 생태하천으로 탈바꿈시키는 데 투입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서구 하천 수질 개선 공사 중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지원 사업으로 내년 실시설계 후 3년 후엔 하수 하천 유입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게 된다.

검단천은 생활오수, 폐수, 가축분뇨 및 논밭 등 비점오염 등 수질 오염물질 다량 배출로 인해 오랜 기간 수질 오염과 악취 문제를 겪어왔다.

최근 급격한 도시화로 고질적인 문제가 생활 주변까지 위협하는 등 구민 불만이 커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번에 선정된 세부사업에는 수질 개선을 위해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하수관로설치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단기간 효과를 극대화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계획에 따라 앞으로 검단천을 포함한 4대 하천의 수질이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기준 4~6등급에서 3등급 이상으로 크게 개선됨으로써 휴식과 문화가 있는 깨끗한 친수공간으로 탈바꿈될 전망된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도시의 자연 생태성이 높아질 뿐 아니라, 지역의 품격과 가치가 높아지고 경제 활동이 활발해지는 효과까지 일궈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