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형 시의원 "자치분권 실현...주민들과 함께 고민해야"
상태바
남궁형 시의원 "자치분권 실현...주민들과 함께 고민해야"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1.03.23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와 자치분권 동록개의 꿈 혁신연구회, 주민자치 정책토론회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시의회가 22일 주민자치 활성화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와 자치분권 동록개의 꿈 혁신연구회 등은 주민자치 근거조항 복구 및 주민자치 기본법 제정을 위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

남궁형 시의원이 좌장을 맡고, 신용인 제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발제자로 참석했다.

이어 조성혜 시의원, 박재성 시 협치인권담당관, 이승원·윤진수·최원 주민자치회장, 민혁기 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 위원이 패널로 참석, 지난해 12월 2일 국회에서 삭제된 주민자치회 근거 조항에 대해 논의가 진행됐다.

이날 신용인 교수는 “결국 자치의 핵심은 돈이다. 일반 주민이 필요한 곳에 예산을 직접 투입해야 진정한 자치가 형성될 수 있다”며 “누구나 자유롭고 평등하게 통치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으로 국민이 제대로 된 국민 노릇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성혜 시의원은 “자치분권 2.0시대에 걸맞게 자치분권에 핵심인 주민주권과 주민참여권 보장을 위해 주민자치회에 대한 성숙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궁형 시의원은 “현재 국회 등에서 지방자치법 개정 등 자치분권과 관련한 많은 논의와 방안 등이 마련되고 있으나, 진정한 자치분권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주민들과 함께 고민해야 한다”며 “주민자치 근거조항 복구 및 주민자치 기본법 제정과 관련한 관계법령 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한국마을지원센터연합, 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 (사)인천마을넷 등과 공동 주관했으며, 김두관·김영배 국회의원은 영상으로 토론회를 축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