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16일~23일까지 2단계 준하는 방역대책 추진"...인천시 선제적 조치
상태바
"인천지역 16일~23일까지 2단계 준하는 방역대책 추진"...인천시 선제적 조치
  • 엄홍빈 기자
  • 승인 2020.08.16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서울 경기 등 인접지역 확진자 폭증...안심할 수 없다'고 판단
모든 종교시설...집합 제한 명령
19일부터 PC방 고위험시설 추가
인천대공원 등 다중이용시설 일부 실외공간 운영중단
[사진제공=인천시청]
[사진제공=인천시청]

인천시는 서울․경기지역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2주간 2단계로 격상된 것과 관련해 8월16일부터 23일까지 시 자체적으로 2단계에 준하는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최근 1주간(8월9일~15일) 서울․경기지역에서 1일 평균 59.6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되는 등 집단 감염이 확산 추세에 있고, 감염 재생산 지수(r값)가 1.41로 기준(1.3)을 초과함에 따라 8월 16일부터 2주간 인천을 제외한 서울․경기지역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격상하기로 결정했다.

인천의 경우 14일 오후부터 15일 오전까지 코로나19 확진자 14명이 추가로 발생해 누적 확진자수가 407명이 되는 등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이번에 추가 발생한 확진자들은 서울시 성북구 소재 A교회 관련 9명, 경기도 용인시 소재 B교회 관련 2명, 해외유입 1명, 증상 발현자 2명 등이다.

시는 현재 상황이 지역 내 집단 감염이나 지역 확산의 우려가 있을 만큼 심각할 정도는 아니고 통제가능한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최근 1주간(8.9~8.15) 1일 평균 확진자수도 2.6명에 머물고 있다. 0명(8월9일)→0명(8월10일)→0명(8월11일)→0명(8월12일)→4명(8월13일)→8명(8월14일)→6명(8월15일)

시는 인천과 인접해 있는 서울․경기지역의 상황이 심히 우려되는 상황이고 이들 지역과 관련한 인천시민 확진자수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 만큼 안심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중대본의 서울․경기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2단계에 준하는 강력한 방역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남춘 시장은 15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이같은 시의 방침을 건의했고, 국무총리는 “인천은 확진자가 폭증하는 상황이 아니어서 이번 단계 격상 대상에서 제외했는데, 인천시가 건의한 선제적인 조치가 상황을 호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로 평가되는 만큼 잘 시행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시는 이에따라 먼저 모든 종교시설에 대해 8월 16일부터 23일까지 집합제한 명령을 내리기로 했다.

인천지역 종교시설에서는 지난 6월 3일부터 대면모임 활동 및 행사금지, 출입명부 작성, 마스크 착용 등 집합제한 명령에 준하는 11개 항목의 방역수칙을 적극 준수해 왔으나, 이번 명령으로 지금까지 자제돼 왔던 정규 예배․미사․법회 등을 제외한 종교시설 주관 대면모임 활동 및 행사, 음식 제공 및 단체 식사가 23일까지는 금지된다.

다중이용시설 중 고위험시설의 경우 기존 방역수칙 의무화 조치(집합제한)를 유지하되, 8월 19일부터 PC방이 고위험시설에 추가된다.

또한,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모든 사적․공적 집합․모임․행사를 자제 권고하기로 했으며, 집합․모임․행사 개최 시 마스크 착용, 참석자 간 2m(최소 1m)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했다.< 집합․모임․행사 사례=▴시험(채용시험, 자격증 시험 등) ▴전시회 ▴박람회 ▴설명회 ▴공청회 ▴학술대회▴기념식 ▴결혼식 ▴동창회 ▴동호회 ▴야유회 등>

인천대공원과 월미공원의 다중이용시설도 일부 실외공간을 제외하고 23일까지 운영을 중단한다.

인천대공원은 목재문화체험관, 환경미래관, 풋살장, 반려견놀이터, 동물원, 수목원, 썰매장, 자전거대여소가 운영을 중단하며, 월미공원은 월미문화관, 전망대, 양진당, 숲속갤러리, 운동장, 물범카가 운영을 중단한다.

당초 8월 18일 휴원 명령을 해제하기로 했던 어린이집의 경우 군․구에 8월 30일까지 휴원을 권고하도록 했으며, 시 교육청에 각 학교의 학생 밀집도를 3분의 1 수준으로 조정해 주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건강 취약계층과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방역여건을 고려해 운영 재개 시점을 늦추거나 조정할 예정이다.

고위험시설은 물론 아파트 단지 내 커뮤니티센터 등 다중 이용시설에 대해서도 방역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하도록 했다.

시는 각 분야별 협회․단체․기관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의 필요성 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1주간 자체 방역대책을 시행한 후, 상황이 악화될 경우에는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인천은 이번 중대본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대상에서 제외됐지만, 수도권은 지역여건상 동일 생활권이고, 상호 왕래도 잦아 언제 인천까지 확산될지 모르는 만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당분간만이라도 2단계에 준하는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시민들께서는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지역 전체를 위한다는 마음으로 철저한 개인위생과 방역수칙 준수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