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언>주택화재 예방 우리 스스로!
상태바
<제언>주택화재 예방 우리 스스로!
  • 인천부평소방서 박상범 소방사
  • 승인 2013.08.05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년간 화재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분석해보면 사망자 중 약 60.1%가 주택화재에서 발생했다.

이렇듯 주택은 일상생활 공간상에서 수반되는 화재발생 위험요소가 가장 많이 도사리고 있지만 우리집은 괜찮겠지, '설마'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아직도 화재예방에 대해서는 소홀한 편이다.

박상범 인천부평소방서 소방사

이러한 주택화재를 예방하기위해 전국 각 소방서에서는 관할구역에 화재취약마을을 선정하여 주택용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무상으로 지급 ․ 설치해주고, 소화기 기증 행사 및 소화기 사용법 교육을 실시하며, 또한 주택화재예방을 위한 자가 안전진단 매뉴얼을 제작, 배부해 정기적으로 주택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이렇듯 여기 까지가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소방공무원들의 몫이라면 다음으로는 우리시민들이 주택화재예방을 위해 무엇을 알아야하고 실천해야하는지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집안 내에 전기 ․ 가스 ․ 유류 등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을 찾아내어 사전에 정비 및 제거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개의 전열기구를 사용하지 말아햐 한다.

두번째는 외출시에는 모든 화기의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어린이들만 집에 두고 외출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세번째는 부모님들이 평소 어린이들에 대한 불조심교육을 철저히 하여 불장난을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네번째는 가정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를 1대씩 비치하도록 하고 소화기 사용법을 알아두도록 하자. 다섯번째는 인화성 물질이 있는 곳 및 잠자리에서는 담배를 피우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화재 ․ 구조 ․ 구급 등 사고 발생시에는 신속하게 119로 신고해야 하며, 비좁은 주택 골목길에는 주․정차를 하지 말아야한다.

우리 스스로 위의 사항을 잘 명심하고 실천한다면 주택화재예방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