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복지특별시 인천’ 추진..65개 사업 총 1조 2993억 원 투입

2021-02-14     고상규 기자
인천시청.

인천시가 복시사업과 관련해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1년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청년 발달장애인 자산형성 지원사업, 인천형 산후조리원 지정·운영 등의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14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중장기 계획인 제4기(2019년~2022년) 지역사회보장계획의 방향성과 기본틀을 유지하고, ‘당당하고 풍요로운 삶, 복지특별시 인천’을  목표로 4대 추진전략, 65개 사업에 대해 총 1조2993억원을 투입한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4년차 계획을 수립하고, 중장기 계획에 따라 연차별 시행계획을 작성하여 사회보장위원회 심의와 의회보고를 거쳐 보건복지부로 제출하도록 돼 있다.

올해 시행계획은 4대 추진전략인 ▲양극화 해소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당당한 삶을 위한 시민복지 확대 ▲풍요로운 삶을 위한 기반조성 ▲복지공동체를 위한 시민력 강화를 골자로, 지난해 발표한 복지기준선 사업 중 보장계획에 포함이 가능한 공공근로사업 등 6개 사업을 신설 포함하는 등 시의 복지환경 변화와 시민의 욕구를 반영해 수립했다.

이와 함께 시행계획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재정분야, 조직 및 인력운영 개선계획, 입법계획과 취약계층·위기가정 발굴예방을 위한 인적 안전망 확충 등 촘촘한 복지방향성을 제시했다.

특히 지역주민의 참여도 활성화와 민관협력의 거버넌스 확대를 위해 수립 전 과정에 시민들로 구성된 3개팀 35명 규모의 TF를 구성‧운영하고, 전년도 계획의 실행 및 평가를 위해 38명의 모니터링단을 운영, 이행과정과 결과를 점검하도록 하는 등 시민과 소통하고 함께 만든 계획으로 의미가 크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험과 급변하는 복지환경 속에서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사회적 약자가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게 삶을 유지하고, 인천시민이면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지역사회보장계획이 버팀목이 될 것"이라며 "촘촘한 계획과 탄탄한 실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