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대한민국의 최남단 '마라도'

대한민국의 시작이자 끝...

2019-12-30     김민식 사진기자

우리나라 최남단의 섬으로 대정읍 모슬포 운진항에서 남쪽으로 11㎞, 가파도에서 5.5㎞ 해상에 있다. 섬 전체가 남북으로 긴 타원형이고 해안은 오랜 해풍의 영향으로 기암절벽을 이루고 있다. 난대성 해양 동식물이 풍부하고 주변 경관이 아름다워 2000년 7월 천연기념물 제423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다.

마라도에 들어가려면, 대정읍 하모리에 있는 모슬포항이나 상모리 산이수동 해안에서 마라도행 배를 타고 가파도를 경유하거나, 아니면 직접 마라도로 향해야 한다. 마라도로 향하는 배는 행정선이거나 관광 유람선이다. 배를 타고 30분 정도면 마라도에 도착한다. 물론 가파도를 경유할 때는 20여 분 더 걸리며, 게다가 파도가 거세질 때면 10여 분이 더 소요되는 경우도 더러 있다. 그만큼 마라도로 향하는 길목은 난바다의 특성을 지닌다.

배를타고 30분이면 도착하는 마라도, 대한민국의 최남단 마라도는 아름다운 경치와 다양한 해양 생물, 해양 생태계의 보호 가치를 높게 평가 받아 2000년에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 제423호로 지정되었으며, 역사.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는 명소들도 많아 문화재 보호구역으로도 지정되었다.

아름다운 마라도를 오래도록 지키기 위해 한 마음으로 노력하는 주민들의 진심까지 더해져 풍성한 마라도 여행을 한번쯤은 다녀 오기를 권장한다.

마라도
마라도
천연보호구역
불행하게도
섬에는
곳곳에
1년뒤에나
섬에서
마라도에는
주민들의
국토
저멀리
빠삐옹절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