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및 일반도로화 가시화
상태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및 일반도로화 가시화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4.06.24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공사 용역 통해 지하화 3가지 대안 검토 중, 기존 고속도로 일반도로화 기정사실

 인천을 남북과 동서로 갈라놓은 경인고속도로의 지하화가 가시화하고 있다.

 인천시는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와 관련해 한국도로공사가 발주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및 이관 타당성 연구용역’에서 지하화 구간에 대한 3가지 대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한맥기술은 지하화(4차로) 구간에 대해 ▲가좌~서인천 ▲기좌~신월 ▲서인천~신월의 3가지를 놓고 장단점을 분석 중이다.

 1안인 가좌~서인천은 7.6㎞로 총사업비는 9600억 원, 통행료는 1200원을 예상하고 있다.

 2안인 가좌~신월은 17.8㎞로 총사업비는 2조3400억 원, 통행료는 1600원이 검토되고 있다.

 3안인 서인천~신월은 10㎞로 총사업비는 1조5200억 원, 통행료는 1300원이다.

 어떤 방안을 선택하든 기존 고속도로는 일반도로화를 전제로 하고 있다.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을 지하화하면서 유료로 운영하고 기존 고속도로는 서울, 부천, 인천에 이관함으로써 무료 통행하는 일반도로화하는 것이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는 국가 또는 도로공사가 예산을 투입하는 재정사업, 민간자본을 끌여들이는 민자사업 중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지 결정되지 않았지만 정부가 공기업 부채비율 축소를 강력하게 추진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민자유치 가능성이 다소 높은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는 그동안 지역발전을 가로막는 경인고속도로의 일반도로화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으며 안상수 시장 때 서구 루원시티, 가좌IC주변 도시재생사업 등을 위해 가좌~서인천 구간을 시비를 들여 지하화(4차로)하기로 정부와 합의했다가 일방적으로 파기했었다.

 당초 사업비를 6000억 원으로 추산했으나 정부가 갓길 폭 확장, 환기설비 강화 등을 요구하면서 1조 원대를 훌쩍 넘길 것으로 판단됐기 때문이다.

 시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및 기존 고속도로 이관 구간이 확정되면 인천 구간 활용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시는 이미 용역을 마친 인천항~가좌IC 구간 일반도로화 계획 등을 참고하고 향후 고속도로 주변 개발계획 등을 반영할 방침이다.

 기존 경인고속도로 인천구간의 관리권이 인천시로 넘어오는 것을 사실상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것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곧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대안에 대한 검토를 끝내고 관계기관 협의에 들어가기로 했다.

 한편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은 24일 한국도로공사를 방문해 경인고속도로 용역을 조속히 준공하고 지하화는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것을 요청했다.

 또 지하화 구간은 가장 막히는 곳일 뿐 아니라 루원시티 사업의 정상화와 연계된 가좌~서인천 구간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인고속도로의 지하화 및 일반도로화는 인천의 비정상적 교통망을 정상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경인전철 지하화가 늦어질 경우 그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어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 과정도 주목되고 있다.

 경인전철 지하화는 송도~강남 GTX가 정부의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고 예비타당성 조사사업으로 선정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용역(2015~2016년) 기간을 고려하면 사업 가시화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