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탐방...인재양성의 요람 '인천고잔고'
상태바
교육현장탐방...인재양성의 요람 '인천고잔고'
  • 엄홍빈 기자
  • 승인 2013.06.2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혜' '건강' '배려' 교육지표로 혁신적 교육활동

 

독도사랑에 앞장서고 있는 독도수호천사 동아리 학생들.

 

#교육 현장 탐방

힘든 교육환경속에서도 미래의 대한민국을 이끌 인재양성에 고군분투하고 있는 선생님들. 전체 커리큘럼속에 각각 자기 색깔의 옷을 맞춰 입은 학교는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협력속에 학생과 선생님이 창의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런 교육현장을 찾아 그 소식을 있는 그대로 전하는 것이 교육현장 탐방 코너이다.   <편집자주>

 

 

                               인천고잔고등학교

인천 논현지구 명품신도시에 21세기 미래사회의 주역을 기르는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힘차게 도약하는 학교가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인천 고잔고등학교(교장·김기룡ㆍ사진)가 그 주인공.

학교의 연혁(2010년 개교)은 짧지만 ‘지혜(Wisdom)’, ‘건강(Health)’, ‘배려(Consideration)’를 교육지표로 삼아 세계화 시대에 걸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교사, 학생,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모두가 힘을 모아 혁신적인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1년 자율형 창의경영학교 연구시범학교로 지정되어 ‘학생맞춤식 진로교육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진로진학 설계 능력 신장’을 주제로 올해 3년째 사업을 맞고 있다. 올 상반기에도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쳐 많은 성과를 거둬 지역사회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내실 있는 학생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학력신장을 위하여 학생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다.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신입생 예비 고잔인 캠프’, ‘꿈 비전 진로캠프’, 진로와 직업 선택을 위한 ‘드림레터 진로 설계 지도’ 등을,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연계 테마형 학생선택 체험학습, 꿈오름 진로진학캠프, 선배 및 학부모와 함께 하는 진학캠프 등을,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맞춤형 대학입시 진학지도, 대학맞춤형 진학지도 등을 통하여 학습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한별단 동아리 사할린 동포 자서전 발간

#특기․적성을 고려한 진로진학 연계형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21세기 미래사회에 가장 요구되는 창의력 향상을 위해 체험중심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꿈오름길’ 학습플래너를 활용한 진로탐색, 교과전공 적성 중심의 교과 연계 동아리, 튜터링과 연계한 교과학습동아리, 예비대학 전공 및 학과 탐구 체험 중심 동아리, 예체능 진학을 위한 특기재능 중심의 동아리 그리고 동아리 활동 중심의 꿈오름제 종합 발표회, 잡월드 탐방, 문학기행, 명사진로특강 개설 운영 등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 계발에 중점을 둔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을 기하고 있다.


인천시 남동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업무 협약

#심성과 지덕을 견지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력 못지않게 올바른 심성과 예절을 지닌 참된 인간 육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고잔 감동․행복 프로젝트 ‘5분의 기적’, 다문화가정 자매결연, 사할린 동포와 함께 하는 효 예절교육, 한마음사랑나누기, 친구동행 고수산(고잔고 수요일 공원 산책의날)데이, 지혜의 샘물파기 독서교육, 어버이날 세족식행사, 꽃동네 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바른 심성과 지덕 겸비를 위한 인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