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어깨통증, 아픈 어깨에 석회가?
상태바
[건강칼럼] 어깨통증, 아픈 어깨에 석회가?
  • 현대유비스병원 김기봉 진료부장
  • 승인 2023.03.20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깨는 쇄골과 견갑골(견봉)과 팔로 구성된 신체부위를 말한다. 가장 운동범위가 넓지만 그만큼 불안정한 부위이기도 하다. 이렇게 움직임이 많은 어깨는 다양한 손상에 노출되어 있다. 손상이 누적되며 어깨에 석회화된 결절이 생겨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가 어깨석회성건염이다.

현대유비스병원 김기봉 진료부장

어깨석회성건염(Shoulder Calcific Tendinitis)은 어깨의 틈새근육인 회전근개 내에 석회화된 결절이 유발하는 질환으로 주로 30~50대에서 발생하며, 어깨 관절 주변의 통증과 운동제한 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된다.

어깨석회성건염의 증상은 주로 어깨 관절 주변의 통증으로 시작된다. 이 통증은 서서히 발생하며, 처음에는 경미하지만 점점 심해진다. 또한, 이 질환은 통증으로 인한 어깨 운동의 제한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유발할 수 있다. 종종 자연적으로 회복할 수도 있지만,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따라서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어깨석회성건염의 치료는 다양하다. 대부분의 경우, 약물 치료나 물리치료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치료를 시행한다. 하지만 보존적인 치료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키지 못한 경우 회전근건에 손상악화와 통증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수술을 시행한다.

어깨내시경수술(Arthroscopic Shoulder Surgery)은 어깨 관절 질환을 치료하는 수술 중 하나로, 내시경을 이용하여 작은 절개로 관절 내부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 수술은 보다 적은 통증과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어 많은 환자들에게 선택되고 있다.

어깨내시경수술은 다양한 어깨 관절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석회성건염과 회전근개 파열, 어깨 인대 손상, 관절경련, 견봉증후군 등이 있다. 이러한 질환은 절개를 통한 수술보다 적은 통증과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어깨내시경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깨내시경수술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작은 절개를 통해 어깨 관절 내부를 진단하고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를 시행한다. 작은 절개로 수술을 진행하므로 수술 부위가 작고 정상조직에 대한 손상과 출혈이 적으며 따라서 수술 후의 회복 기간도 짧아지고, 통증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어깨내시경수술은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그러나 작은 절개를 통한 내시경 화면으로 수술이 이뤄지므로 충분한 경험을 갖추고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 후에도 충분한 재활치료와 적절한 운동요법이 필요하다. 어깨내시경수술은 어깨 관절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치료 전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고, 적절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야 한다.

어깨통증은 진료실을 찾은 환자의 경우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한다. 환자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통증의 양상과 정도를 살피고 정밀한 검사를 시행한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어깨석회성건염은 예방할 수 없는 질환으로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와 운동습관을 유지함으로써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질환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는 합병증 예방과 빠른 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평소 어깨 스트레칭을 충분히 시행하고 어깨를 무리해서 사용하지 않는 등의 습관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