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건강한 임신 위해 체크할 것은?
상태바
[인터뷰] 건강한 임신 위해 체크할 것은?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2.10.07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성모병원 산부인과 최세경 교수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새 생명을 잉태하고 출산하는 과정은 신비하면서도 고귀하다. 그렇기 때문에 열 달 동안 자신의 몸 안에 아이를 품어야 하는 여성은 각별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저출산국으로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출생통계에 따르면 2021년 출생아 수는 26만6천여 명으로 1년 전보다 4.3% 줄었다. 경제개발기구(OECD) 평균 1.59명(2020년 기준)의 절반 수준으로 대상 38개 국 중 꼴찌다. 

10월 10일은 임산부의 날이다. 10월 10일은 풍요와 수확을 상징하는 10월과 임신 기간 10개 월을 의미한다. 이에 미디어인천신문은 서면을 통해 인천성모병원 산부인과 최세경(사진) 교수를 통해 건강한 임신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알아봤다.

◇만 35세 이상 고령 임신 증가 추세…고령 임신비율 40% 육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난임시술(보조생식술) 환자는 최근 5년간(2017년~2021년) 1만2569명에서 14만3999명으로 약 11.5배 늘었다. 여러 사회·경제적 요인으로 결혼 연령이 높아지면서 고령 임신 비율이 늘었기 때문이다. 국내 35세 이상 고령 임신 비율은 40%에 육박한다.

최세경 교수는 이에 대해 “흔히 노산이라고 하는 고령 임신은 만 35세 이상의 여성의 임신을 의미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생식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당연히 자연임신 확률이 낮아질 수밖에 없다”며 “이외에도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이나 임신 합병증이 생길 확률도 커지고, 젊은 여성에 비해 체중 관리도 잘 안 되기 때문에 임신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여러 다양한 문제들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궁·난소 질환, 자연임신 방해…임신 전후 정기검진 필요

요즘은 20~30대 젊은 여성 중에서도 자궁근종, 난소낭종 같은 질환을 가진 경우가 많다. 이들 질환은 양성질환이기는 하지만 혹의 크기나 증상의 정도에 따라 자연임신을 방해하기도 한다.

자궁근종이나 난소낭종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필요한 수술인지 여부를 꼼꼼히 검토하는 것이다. 임신 전 무턱대고 수술부터 했다가 임신이 어려워지거나 임신 후 산모와 아이의 상태가 위중해질 수도 있고, 수술이 필요한데 미루고 있다 임신 중에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다.

이와 관련 최 교수는 “자궁근종은 임신 중에 변성되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 통증이 조기진통인지 분만진통인지 감별이 어려워 산모가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렇다고 무조건 임신 전 수술을 하는 것은 잘못된 선택이 될 수 있는 만큼 자궁이나 난소에 혹이 있다면 임신 전후 정기적인 검진으로 꾸준히 관찰하고 전문의와 상의해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고혈압·당뇨·갑상선질환 등 산전확인 필수

고령 임신에 해당한다면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 검사도 필수다. 특히 당뇨는 기형아 발생은 물론 유산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임신 전 반드시 잘 조절해야 한다. 유산이 잘 되는 산모 중에는 갑상선질환을 가진 경우도 많이 발견된다. 산전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아울러 임신 전 기본적인 피검사만 해도 빈혈, 간질환, 콩팥 질환 여부 등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풍진, 간염 등의 항체 보유 여부도 확인 가능하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한다.

◇임신 3개 월 전 엽산 복용…표준체중 유지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최소 3개 월 전부터 엽산 400㎍ 이상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비타민 B의 일종인 엽산은 태아의 뇌 발달을 돕고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는데 식품을 통해 충분히 섭취되지 않는다. 특히 당뇨가 있거나 항경련제 등의 복용으로 태아 신경관 결손의 위험도가 높은 고위험 산모들은 기본 용량의 10배인 4mg을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건강한 임신 준비를 위해 무엇보다 우선시 되는 건 체중 관리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적정한 체중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저체중과 과체중 모두 임신 합병증과 연관이 있는 만큼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하고, 임신 중 적절한 체중증가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흡연은 산모도, 남편도 절대금물이다. 흡연하는 남성들은 기본적으로 정자의 운동 상태가 좋지 않고, 흡연하는 산모들에게는 태반 조기 박리, 임신중독증과 같은 심각한 문제가 동반될 수 있다.

최세경 교수는 “고령 임신이든, 질환을 가진 상태의 임신이든 정해진 날짜에 병원을 찾아 잘 조절하고 관리하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특히 당뇨나 갑상선 질환 같은 경우는 약 조절이 굉장히 중요한 만큼 인터넷에서 떠도는 정보에 의존하기보다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임신 전 여성건강 체크리스트 △고혈압, 당뇨, 갑상선 질환 등 산전 확인 △임신 전 피검사와 초음파 검사로 건강 확인 △임신 3개 월 전에는 엽산복용 △과체중 저체중 모두 NO! 표준체중 관리 △흡연은 산모도, 남편도 금물 △정기적인 병원 진료와 상담 필수 등을 꼽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