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오늘-10월08일] 미국의 SF소설가 '프랭크 허버트' 출생
상태바
[역사속의 오늘-10월08일] 미국의 SF소설가 '프랭크 허버트' 출생
  • 김상옥 기자
  • 승인 2021.10.0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랭크 허버트
프랭크 허버트

[미디어인천신문 김상옥 기자] 1920년 오늘은 미국의 SF 소설가 프랭크 패트릭 허버트(Frank Patrick Herbert)가 태어난 날이다.

평단에서도 갈채를 받았고, 상업적으로도 세계적인 성공을 이룬 그는, 소설 듄을 비롯한 다섯 편의 시리즈 소설로 널리 알려져 있다.

허버트의 세계관 안에는 인간의 생존과 진화, 생태를 비롯해 그를 둘러싼 종교, 정치, 그리고 권력 등 다양한 주제를 담아냈다.

아서 C. 클라크는 듄은 "SF 소설 중에서 매우 독창적인 작품이며, 이에 견줄 수 있는 것은 반지의 제왕 외에는 없다"라고 쓴 바 있다.

듄은 네뷸러상과 휴고 상을 수상했으며, 데이비드 린치의 영화 2001년 TV 시리즈로 만들어지는 등 SF 장르에서 널리 고전으로 인정받는 작품이다.

▲ 생애 초기

미국의 워싱턴주, 타코마에서 태어난 허버트는 어린 시절부터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고, 1글랜데일 스타에서 신문 관련 일을 하기 위해 나이를 속인 적이 있었다.

제2차 세계 대전 기간 동안에는 미국해군에서 사진사로 복무한다. 플로라 파킨슨과 1941년에 결혼했으나, 딸 하나가 생긴 뒤 1945년에 이혼했다.

전쟁이 끝난 후, 그는 워싱턴 주립대학을 다녔고 1946년 그곳의 작문 수업시간에서 비벌리 앤 스튜어트(Beverly Ann Stuart)를 만났다.

둘은 1946년 6월 20일 워싱턴주의 시애틀에서 결혼했다. 그리고 이듬해 첫 번째 아들인 브라이언 허버트가 태어났다.

이후 그는 시애틀 스타(Seattle Star) 지와 오레곤 스테이츠맨(Oregon Statesman)에서 일했으며, 샌프란시스코 이그재미너에서도 10여 년간 기고가와 편집자로 일했다.

▲ 필생의 역작 ‘듄’ 탄생기

허버트는 40대에 들어서서 과학소설을 읽기 시작했고 스타틀링 스토리스(Startling Stories) 등의 잡지에 단편들을 기고한다.

첫 장편은 1955년 발표한 The Dragon in the Sea인데 21 세기 잠수함을 배경으로 인간의 이성과 광기의 문제를 탐색해 호평을 받았으나 상업적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허버트는 1959년에 듄에 대한 자료수집을 시작했고, 그 계기는 오리건주 사막의 모래언덕에 대한 잡지 기사를 위한 조사 작업이었다.

6년간의 자료조사와 집필 끝에 완성된 듄은 긴 분량 때문에 아날로그(Analog) 지에 1963년, 1965년 두 번에 걸쳐 연재됐다.

또한 거의 20군데의 출판사에서 출판을 거절당한 후에야 필라델피아의 마이너 출판사인 차일턴(Chilton)을 통해 세상에 나올 수 있었다.

▲ 상업적 성공

상업적 성공을 거둔 이후 허버트는 듄 이야기의 후속작인 듄의 메시아, 듄의 아이들 그리고 듄의 신황제를 계속해서 발표했다.

그외에 The Dosadi Experiment, The Godmakers, The White Plague 등을 내놓았고, 빌 랜섬과 같이 The Jesus Incident, The Lazarus Effect, The Ascension Factor를 썼다.

1984년 데이빗 린치가 듄을 영화화했으나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다만 유럽과 일본에서는 영화가 비평과 흥행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같은 해 허버트는 듄 이야기의 다섯 번째 시리즈인 듄의 이단자들을 발표했다. 독자들은 이 책이 처음 나온 듄 이야기 만큼 뛰어나다고 입을 모았다.

1986년에는 듄의 신전을 발표한다. 이 작품은 전작의 많은 이야기의 흐름들을 한데 묶어내는 역할을 한 그의 유작이다.

허버트는 1986년 2월 11일 췌장암으로 위스콘신주 메디슨에서 생을 마감했고, 그때 그의 나이 향년 65세였다.

▲ 듄 시리즈의 세계관과 영향

프랭크 허버트는 독자들에게 듄에서 다루기 이전 세계의 역사에 대해, 그리고 듄의 신전 이후에 계획하고 있던 이야기들에 대한 많은 메모들을 남겼다.

그의 아들인 브라이언과 캐빈 앤더슨은 메모를 바탕으로 프리퀄을 써왔으며, 듄의 신전 이후 이야기를 다루는 두 개의 새로운 소설을 준비하고 있다.

듄 영화판은 이제 매니아들의 고전이 되었으며, 비디오와 DVD 형태로 꾸준히 팔리고 있으며, 2003년에는 Sci-Fi Channel에서 연속극으로 방영해 인기를 끌었다.

듄은 SF역사상 최초로 문학성을 갖춘 과학소설로 평가된다. 스파크 노트는 "듄은 조지 오웰의 1984나 앤써니 버게스의 A Clockwork Orange를 넘어선 문학적이고 고전적인 과학 소설“이라고 언급했다.

허버트는 그의 듄 세계에서 기술적인 요소들을 최소화하고, 인류 그리고 인간성 그 자체의 미래에 대해 설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듄은 인간과 동물과 지형과 기후 간의 상관관계를 완벽하게 묘사해, 생태학적인' 과학 소설이라는 새로운 하위 장르의 표준을 만들었다.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