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4월부터 아동학대조사 공무원이 직접한다
상태바
인천시, 4월부터 아동학대조사 공무원이 직접한다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1.03.3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시가 민간이 수행하던 아동학대조사 업무를 시 군구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이 직접 수행하는 아동학대조사 공공화를 본격 시행한다.

인천시는 오는 4월 1일부터 10개 군.구에 배치된 아동학대전담공무원 44명이 아동학대 현장조사 업무를 직접 수행한다고 31일 밝혔다.

기존 민간기관이 담당함에 따라 가해자 조사거부, 상담원 신변위협 등 한계점이 빈번이 드러나 문제점으로 지적돼왔다.

이에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이 담당했던 현장조사 업무를 중구 2명, 동구 1명, 미추홀구 6명, 연수구 4명, 남동구 7명, 부평구 7명, 계양구 5명, 서구 9명, 강화군 1명, 옹진군 2명 등으로 배치, 직접 조사하게 된다.

시는 아동학대조사 업무와 관련 2019년 시 군구별 수요조사를 진행, 이후 복건복지부 및 행정안전부 정원승인 절차를 거쳐 인원을 이와 같이 배치했다.

아동학대조사 공공화 핵심 내용은 공무원이 경찰과 함께 아동학대사건 조사업무를 담당하고 아동보호전문기관은 학대피해아동에 대한 재학대 위험 소멸 시까지 심층적․전문적 사례관리를 맡는 것이다.

당초 복지부는 2022년까지 아동학대조사 공공화를 전국 지자체에 적용할 계획이었으나 계획을 변경, 올 10월부터 모든 시.군.구가 아동학대조사 업무를 수행하도록 조정했다.

그러나 인천시 10개 군.구는 복지부 계획을 6개 월 앞당겨 4월부터 아동학대조사 업무를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 8~17일 전담공무원에 대한 40시간 이론 및 실무실습 교육과정을 운영했으며 지난해 복지부 교육 수료자 외 8개 군구 32명이 시 주관 직무교육과정을 이수했다.

또 지난 23일에는 군구 실․과장 회의를 통해 ▲아동학대전담공무원 인력 배치 및 추가 수요 ▲경찰의 동행출동 및 정보공유 협력 ▲아동보호전문기관 현장조사 지원 ▲국가아동학대정보시스템 권한 관리 등 사전 준비사항도 점검했다.

이화영 아동청소년과장은 “향후 1년간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이 군구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의 현장조사 업무를 동행 지원하도록 하는 등 학대피해아동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