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LH 땅투기 논란 연계.."시 공직자 부동산 투기 제보 받겠다" 
상태바
인천시, LH 땅투기 논란 연계.."시 공직자 부동산 투기 제보 받겠다"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1.03.15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청. / 고상규 기자
인천시청. / 고상규 기자

LH 직원들의 땅투기 파문과 관련한 문제가 전국 지자체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15일 인천시가 이와 관련한 '공익제보 핫라인'을 설치하고 투기 관련자 색출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시는 당장 공익제보 핫라인을 이달 16일부터 가동하고 시, 군·구 공직자들과 산하 공기업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 신고를 받겠다는 입장이다. 

사실상 이번 조치는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한 것으로 시는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시민들의 공익제보를 적극 장려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제보대상자를 살펴보면 시와 공사·공단, 군·구 소속의 공직자 및 직원 본인과 이들의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이다. 제보내용은 3기 신도시 대상지역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이 사업시행자로 참여하고 있는 모든 개발 사업을 대상으로 해 제보대상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 및 차명 거래 또는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의혹 등을 모두 포함시켰다. 

특히 시는 이와 관련해 제보자 등의 신분 노출 등을 우려, 제보를 주저하는 시민들을 위해서는 '인천시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를 통한 익명 제보도 함께 받을 방침이며, 핫라인과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터에 접수된 제보내용에 대해서는 철저히 조사해 투기 의혹이 확인되거나 의심될 경우 자체 징계는 물론, 경찰과 협조해 수사 의뢰 및 고발하는 등 엄정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시는 정부의 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 조사와 관련, 지난 3월 5일부터 감사관을 단장으로 감사관실 내 4개 팀과 인천도시공사, 계양구를 포함한 자체 합동조사단을 운영 중이며, 정부합동조사단에도 참여해 관련 조사 및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인수 시 감사관은 "공익제보 핫라인 운영을 통해 시 자체조사로는 한계가 있는 사각지대 의혹까지 철저히 조사하고, 정부합동조사단 및 검경 합동수사본부에도 적극 협조하는 등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엄정한 대응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제보자의 신분 및 제보내용 등은 철저히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