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대표 관광지 월미권역 경관 탈바꿈 '시동'
상태바
인천 대표 관광지 월미권역 경관 탈바꿈 '시동'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1.02.1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관기본계획 및 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주ㆍ야간 볼거리 프로젝트 본격 착수 
17일 열린 월미권역 경관개선사업 최종보고회.
17일 열린 월미권역 경관개선사업 최종보고회.

인천 대표관광지 월미도를 포함한 월미권역의 정체된 경관을 탈바꿈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된다.

인천 중구는 17일 월미권역 경관개선사업을 위한 경관기본계획 및 실시설계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월미권역 경관기본계획에 근거한 체계적인 경관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18일 구에 따르면 이날 보고회에는 홍인성 중구청장 및 최찬용 중구의회 의장을 비롯한 사업관련 부서장 등이 참석해 3월 본격 착수 예정인 월미권역 경관개선사업(1단계)에 대한 세부 추진사항 등을 최종 보고했다.

현재 구는 2019년 10월 월미바다열차 개통을 계기로 월미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주·야간 볼거리를 제공하고 월미도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월미권역 경관개선사업’을 추진 중이다.

월미도의 경관 잠재력을 기반으로 월미권역의 경관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경관개선 시범사업을 선정, 단계적 프로젝트로 추진할 계획이다.

추진 계획을 보면 1단계 시범사업 대상지는 월미도 진입부인 산업시설 및 인천항7부두 일원으로 방문객 시인성 확보를 위한 인천상륙작전 맥아더길(레드비치) 기념비 및 동상 주변 정비를 통한 열린공간 확보, 노후된 산업단지 담장 및 녹지대 정비, 인천항7부두측 철망펜스 하단 초화식재 및 아트디자인 조성, 조경시설 조명 재정비를 통한 야간통행 안전성 확보 및 야간경관 개선 등의 사업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사업은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용역을 포함한 총사업비 10억원(시비 5억/구비 5억)으로 진행 중이다. 내달 3월 착공, 6월 준공 예정으로 인천항만공사, 대한제분(주), ㈜한진, 대한제당(주) 등 경관사업 대상지 업체간 경관협정을 체결해 책임과 신뢰를 바탕으로 쾌적하고 아름다운 월미권역 경관 형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1단계 시범사업 준공과 연계해 하반기에는 월미문화의거리 일원을 대상으로 월미권역 경관개선사업 2단계 시범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올해 안에 가시화 된 월미권역 경관의 변화상을 지역주민 및 관광객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코로나로 위축된 지역 관광사업 및 상권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홍 구청장은 "월미권역 경관기본계획과 가이드라인은 월미권역을 대상으로 자유공원~차이나타운~월미도 간의 조화롭고 연계성 있는 경관 형성을 위한 기조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이번 용역의 성과가 경관분야에 실현되어 월미도의 정체성과 미래상을 적극 반영한 도시경관 이미지가 구축될 수 있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