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복지특별시 인천’ 추진..65개 사업 총 1조 2993억 원 투입
상태바
인천시, '복지특별시 인천’ 추진..65개 사업 총 1조 2993억 원 투입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1.02.14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청.
인천시청.

인천시가 복시사업과 관련해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 2021년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청년 발달장애인 자산형성 지원사업, 인천형 산후조리원 지정·운영 등의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14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중장기 계획인 제4기(2019년~2022년) 지역사회보장계획의 방향성과 기본틀을 유지하고, ‘당당하고 풍요로운 삶, 복지특별시 인천’을  목표로 4대 추진전략, 65개 사업에 대해 총 1조2993억원을 투입한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 ‧ 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4년차 계획을 수립하고, 중장기 계획에 따라 연차별 시행계획을 작성하여 사회보장위원회 심의와 의회보고를 거쳐 보건복지부로 제출하도록 돼 있다.

올해 시행계획은 4대 추진전략인 ▲양극화 해소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당당한 삶을 위한 시민복지 확대 ▲풍요로운 삶을 위한 기반조성 ▲복지공동체를 위한 시민력 강화를 골자로, 지난해 발표한 복지기준선 사업 중 보장계획에 포함이 가능한 공공근로사업 등 6개 사업을 신설 포함하는 등 시의 복지환경 변화와 시민의 욕구를 반영해 수립했다.

이와 함께 시행계획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재정분야, 조직 및 인력운영 개선계획, 입법계획과 취약계층·위기가정 발굴예방을 위한 인적 안전망 확충 등 촘촘한 복지방향성을 제시했다.

특히 지역주민의 참여도 활성화와 민관협력의 거버넌스 확대를 위해 수립 전 과정에 시민들로 구성된 3개팀 35명 규모의 TF를 구성‧운영하고, 전년도 계획의 실행 및 평가를 위해 38명의 모니터링단을 운영, 이행과정과 결과를 점검하도록 하는 등 시민과 소통하고 함께 만든 계획으로 의미가 크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험과 급변하는 복지환경 속에서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사회적 약자가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게 삶을 유지하고, 인천시민이면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지역사회보장계획이 버팀목이 될 것"이라며 "촘촘한 계획과 탄탄한 실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