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일상감사 규정' 개정...이달 18일부터 시행
상태바
인천시 '일상감사 규정' 개정...이달 18일부터 시행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1.01.17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오후부터 시작된 대설로 덮힌 인천시청 주변.
눈 덮힌 인천시청.

인천시가 각종 민간 보조사업과 위탁사업에 대한 일상감사를 강화하고, 대상 업무를 22종에서 13종으로 간소화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는 일상감사 규정을 개정해 이달 18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17일 시에 따르면 이번 개정 취지는 변화된 행정환경과 수요에 대응, 일상감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사업은 대상에서 제외해 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해 감사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또, 일상감사란 공무원들이 주요 정책집행업무, 계약업무, 예산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최종 집행 전 그 업무의 적법성 ․ 타당성 등을 점검하는 것을 말한다.

사실 일반적으로 감사란 ‘잘못 집행한 행정에 대해 감찰하고 이에 따라 처분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후감사는 치유가 어려운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사전감사 제도가 일상감사다.

따라서 시는 공사 ․ 용역 ․ 물품 등의 계약업무 처리 때 예산 낭비없이 적정하게 설계되었는지를 중점 점검해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계약심사 제도도 함께 운영중이다.

재정적 측면에서 보면 각종 국비 확보, 세수확대 등 다양한 예산확보 방법이 있겠지만, 정해진 예산을 효과적으로 사용해 그로 인한 혜택이 시민들에게 돌아가도록 한다는 점에서 일상감사ㆍ계약심사 제도는 예산확보 못지 않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일상감사 ․ 계약심사 제도 운영을 통해 지난 한해 1582건을 감사(심사)하여 418억원의 예산을 절감하였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공법 등을 제시해 시설의 안전과 내구성 향상을 도모한 사례도 다양하다.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ㅇㅇ기반시설 건설공사의 경우 73억원 절감 ▲ㅇㅇ건설공사(토목․건축) 48억원 절감 ▲ㅇㅇㅇㅇ부설공사 10억원 절감 ▲개선사업 7억원 절감 ▲폐기물처리용역 6억원 절감 등이다.

이러한 성과가 나오기까지 시는 현장 중심의 감사(심사)를 지향하며 사업담당자와 사전협의제 운영, 정기 업무연찬회 및 제도운영 설문조사 실시, 인천감사이음 등 각종 실무가이드 발간 등 업무의 전문성 향상과 노하우 공유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김인수 시 감사관은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은 더욱 꼼꼼하게 점검하고 사업비는 꼭 필요한 곳에 집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일상감사 규정 개정으로 단순한 예산절감을 넘어 신속하고 적극적인 행정의 기틀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