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그린벨트 해제·남촌산단 조성 반대 청원.."최우선 검토 할 것" 
상태바
인천시, 그린벨트 해제·남촌산단 조성 반대 청원.."최우선 검토 할 것"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0.12.18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청.
인천시.

인천시가 온라인 시민청원에 최근 올라온 '그린벨트 해제와 남촌산단 조성 반대'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놨다. 

박인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18일 영상답변을 통해 남촌산단과 관련 "지난6월 환경영향평가결과가 제출된 이후, 인천시는 남촌산단 조성사업에 대한 절차와 내용적 보완을 남동구에 전달했다"며 "최근 사업계획 전면 재조정에 착수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지역 주민의 수용성 확보와 공감대 형성을 최우선에 두고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며 인천시는 사업추진 주체와 주민 간 갈등해소를 위해 갈등영향분석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부시장은 또, "신규 산업단지를 계획할 경우, 사전에 사업성, 수요성, 타당성 등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개발과 환경보전의 충돌로 인한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히 검토할 것"이라며 "남촌산단을 포함한 여러 시책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절차적 정당성 확보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청원 게시판 캡쳐.

앞서 남촌일반산업단지는 남동구 남촌동 일원 약 8만평 부지에 제조업·서비스업 중심의 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7년에 남동스마스밸리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국토교통부의 산업입지정책심의회 의결을 거쳐 지정계획을 고시하는 등의 절차가 진행 중이었지만 본격적인 추진과정에서 환경과 주민수용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며 사업추진에 대한 논란이 붉어졌다.

이를 두고 시민들은 ▲오염물질 완충지역인 그린벨트 해제 반대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중단을 요청하며 온라인 시민청원을 제기했고 30일간 총 3069명이 공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