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디지털성범죄 피해 사례 분석 컨퍼런스..전국서는 처음
상태바
인천시, 디지털성범죄 피해 사례 분석 컨퍼런스..전국서는 처음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0.12.1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영상 컨퍼런스.
비대면 영상 컨퍼런스.

인천시·여성긴급전화1366 인천센터가 디지털성범죄 사례를 분석해 재범르 막고 피해 등를 지원하기 위한 컨퍼런스를 비대면으로 한 영상으로 진행했다. 이러한 내용을 다루는 컨퍼런스는 전국에서는 처음이다.   

11일 시에 따르면 전날 열린 컨퍼런스에서는 피해 사례에 대한 현황 분석과 효율적인 개입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컨퍼런스는 피해자 보호를 위한 법률, 수사, 정책, 교육, 상담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토론과 질의를 통해 성범죄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가능한 해결방법을 도출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먼저 1부에서는 여성긴급전화 1366인천센터, 인구보건복지회 인천지부 부설 성폭력상담소, 디지털 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의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사례 발표로 체계적인 지원 체계 확립과 연대에 대한 의지를 다짐했다.

이어진 2부에서는 백소윤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변호사, 윤상연 경찰대학교 치안정책연구소 연구원의 발제로 법률 지원상의 문제점 및 법적 규제 강화와 정책 제안, 채팅 피해의 위험성과 현황 발표가 진행됐다. 백소윤 변호사는 피해자가 사건 해결의 의지를 포기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가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처벌이 제일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정의했다.

마지막 토론에는 전남숙 인천시교육청 장학사와 송민 인천지방경찰청 사이버성폭력수사대 경위, 박성혜 디지털성범죄피해자 지원센터 팀장, 여성권익시설 관계자 등이 참석해 수사지원상의 효율적인 접근 방향을 논의했다. 논의에서는 청소년 온라인 실태, 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적 접근, 연령별 맞춤형 성인지 교육, 가해자 재범방지 교육 활성화 필요성도 제기됐다.

시 관계자는 "최근 N번방 사건과 같이 날로 진화하고 있는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요구가 매우 높은 상황에서 이번 컨퍼런스가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더욱 안전하고 폭력 없는 사회로 나아가는 지향점을 찾는 귀중한 시간이었다"며 컨퍼런스 진행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우려가 더욱 높아진 요즘 인천시에서도 컨퍼런스에서 제시되는 방안들에 대해 면밀히 검토 후 정책에 반영해 디지털 성범죄 근절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366인천센터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피해자가 낙인에 대한 두려움 없이 지낼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 제공을 약속한다"며 "피해자의 자존감 회복, 일상생활로 복귀를 위한 노력과 근절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