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소각장 건립 군.구 의견 수렴절차 돌입
상태바
인천시, 소각장 건립 군.구 의견 수렴절차 돌입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0.11.30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광역소각시설 후보지 적정성 등...주민, 군·구 입장 제출 공문 발송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최근 일부 단체장들이 소각장 건립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가운데 인천시가 소각장 후보지 의견 수렴 절차에 나섰다.

인천시는 30일 자원순환센터(광역소각시설) 입지 후보지 적정성 등에 대한 지역 주민들 의견수렴 결과와 군·구 입장을 내년 1월 중 제출해 달라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공문 발송을 통해 시가 발표한 광역소각시설 후보지가 적정한지, 다른 후보지 추천 등의 주민의견과 군·구 입장을 제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군·구가 제출한 의견 타당성 등을 적극 검토해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12일 인천시 자원환경시설 친환경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토대로 서부권역(중구-미추홀구), 중부권역(동구-남동구)과 강화군 등 3곳 자원순환센터 입지 후보지를 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26일 군·구 자원순환담당 국장들과 회의에서 일각에서 주장하고 있는 오해에 대해 적극 설명하고, 성공적인 광역소각시설 건립을 위해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시는 이날 광역소각시설 후보지는 용역에서 추천된 지역을 발표한 것으로 시가 일방적으로 결정한 사항이 아니라는 점을 설명했으며 향후 입지 선정 과정에서 주민들과 군·구의 의견을 듣기 위한 절차를 진행할 계획을 알렸다.

오흥석 교통환경조정관은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시행에 대비하기 위해 자원순환센터 건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인 만큼 군·구도 이러한 현실적 문제를 직시해 자원순환정책 대전환 추진에 적극 동참한다는 자세로 주민과의 공론화 과정을 진행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이 완전한 자원순환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며, 이 시기를 놓치면 2026년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갇혀 쓰레기 대란이 올 수 밖에 없다”고 덧붙혔다.

환경부는 지난 9월 23일 자원순환 정책 대전환 추진계획을 통해 2026년부터 수도권지역을 시작으로 가연성 생활폐기물 직매립을 금지하고, 소각재 등만 매립하도록 하는 직매립 금지(제로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지난 17일 열린 수도권매립지 관련 회의에서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는 2026년부터 생활폐기물 직매립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