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곳 단체장, 인천시 소각장 후보지 철회 요구
상태바
3곳 단체장, 인천시 소각장 후보지 철회 요구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0.11.27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합의 거치지 않은 예비후보지 발표 받아들일 수 없어...
재활용률 95%까지 올리고 쓰레기 감량하면 현재 소각시설로 충분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시 직매립을 제로화하는 내용의 자원순환정책에 일부 단체장들이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이강호 남동구청장, 고남석 연수구청장, 김정식 미추홀구청장(남부권) 등은 26일 소각장 등 건립 예비후보지 철회 합의문에 서명하고 현안들을 함께 해결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인천시는 최근 기존 광역소각시설인 송도․청라는 승인 규모를 축소하는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신규 시설은 중구와 남동구, 부평․계양구에 각각 250~350t 처리용량을 갖춘 자원순환센터, 강화는 45t 규모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를 선정했다.

중구는 신흥동 남항 환경사업소, 남동구는 고잔동 음식물류폐기물 사료화시설 부지, 강화군은 용정리 생활폐기물 적환장, 부평.계양구는 추후 결정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이들 단체장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비한 인천시 자원순환정책 전환의 필요성과 당위성에는 공감하지만 지역사회 합의를 거치지 않은 예비후보지 발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자원환경시설 건립계획안 중 중구 소각장과 남동구 소각장 예비후보지 건립계획을 전면 철회할 것을 인천시에 요청했다,

그러면서 "2025년 수도권매립지를 안정적으로 종료하기 위해서 소각장을 남부권에 집중 건립하는 것이 그린뉴딜로 가는 최선의 정책은 아닐 것"이라며 "2050년 탄소제로화에 부합하는 획기적인 정책을 통해 재활용률을 95%까지 올리고 쓰레기를 최대한 감량한다면 현재의 소각시설로도 충분하게 처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날 합의문을 통해 구민이 안심하는 자원순환시설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를 발족하고 세부사항은 실무협의회에서 별도 협의키로 했다.

또 현재 운영 중인 연수구 소각장은 향후 3개구가 폐기물감량화정책을 통해 소각 발생량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고 급격한 인구증가 등 폐기물 소각량의 변동이 있을 경우 공동 노력키로 했다.

현재 남부권에는 연수구 송도권역에서 하루 530t 처리가 가능한 3개 소각장을 운영 중이며 연수구 자체 하루 발생량인 140t을 제외한 나머지 처리량을 남동구, 미추홀구 등이 이용하고 있다.

이날 합의문은 인천시에 전달됐으며 시는 이를 내년 1월 구성 예정인 입지선정위원회에서 함께 검토한다는 계획이며 남동구 등이 대안을 마련한 것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