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 내년 시행할 '각 동별 마을복지계획 수립' 마무리
상태바
연수구, 내년 시행할 '각 동별 마을복지계획 수립' 마무리
  • 장석호 기자
  • 승인 2020.11.1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지원단 구성 동별 마무리…내달 21일 비전선포식서 성과 공유
14개 洞 마을복지계획 수립…내년 區지역사회보장계획 반영 적극추진

[미디어인천신문 장석호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고남석)는 주민이 주도하는 선진형 마을복지사업 기반 구축을 위해 14개 동별 마을복지계획 수립 컨설팅을 마무리하고 내년 사업에 본격적으로 반영한다.

이번 사업은 지역 주민의 복지역량 강화와 지역 공동체 가치 확립을 목적으로 내년 단계별 지원체계 실행을 위한 사전 과정으로 지난해 지원단을 구성해 추진해 왔다.

구는 이번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연수구 지역사회 보장계획에 반영 실행하고 14개 모든 동에서 마을복지사업 추진 성과를 구민과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

이를위해 오는 12월 21일 연수아트홀에서 연수구 마을복지계획 비전선포식을 열고 사례집 발간, 지원단 성과보고 등을 통해 그간의 결과들을 주민들과 함께 공유할 계획이다.

연수구는 동별 컨설팅을 위해 지난해 10월 사회복지기관 중간관리자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을 중심으로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할 마을복지계획 수립 지원단을 구성한 바 있다.

이어 지원단과 함께 주민욕구조사와 지역사회조사를 거쳐 14개동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교육과 맞춤형 컨설팅 지원 등 주민주체의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지원단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선진지 견학과 전문교육을 실시했고, 동 협의체와 2인 1조로 동별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마을복지계획 수립 지원을 위한 멘토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 결과 민간 기관과 함께 주민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마을 변화를 모색하는 등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상 사진=연수구청 복지정책과]
[이상 사진=연수구청 복지정책과]

컨설팅은 사업계획 범주 결정, 복지 현안과 동별 현안을 파악해 영역별 의제, 실천주제, 동 마을복지 비전(슬로건)을 결정하고 의제별 실천사업 구성과 마을복지계획 최종 계획서 작성하는 순으로 진행했다.

구는 완성된 복지계획을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과정을 거쳐 2021년 동별 마을복지계획 사업으로 본격 추진하고 제4기 연수구 지역사회보장계획에 반영해 실행한다는 입장이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민의 역량 강화를 위한 자율적인 교육 체계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안전한 복지마을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언제나 지속가능한 복지체계가 가동될 수 있는 지역사회 구축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