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원순환센터 설치 지역 300~400억 지원
상태바
인천시, 자원순환센터 설치 지역 300~400억 지원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0.11.11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도자원순환센터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시가 친환경 방식으로 조성하는 자체매립지(인천에코랜드)에는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자원순환센터에서 환경적으로 감량된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만 매립하게 된다.

정부 방침에 따라 2026년 수도권부터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될 예정인 가운데, 각 지방자치단체는 생활폐기물을 소각 처리할 자원순환센터를 반드시 설치해야 할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 중인 자원순환센터 확충사업에도 300~400억 원 규모로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을 고려해 기존 시설부지를 포함해 2~3개 군·구가 함께 사용하는 권역별 광역자원순환센터를 분산 설치할 계획이다.

송도, 청라 기존 3곳 중 2곳은 노후화에 따른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권역별로 신규시설 4곳을 설치, 총 7곳 광역자원순환센터를 운영해 군·구의 생활폐기물을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자원순환센터 설치 지역에도 공론화 위원회의 권고와 같이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사항을 보면 주민 요구를 반영한 체육시설, 공원, 카페 등 주민편익시설 설치, 주민숙원사업 해결, 지역발전기금, 특별조정교부금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규모는 설치 지역별로 300~400억 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원순환센터 광역화와 관련해 시설 미설치 군·구와 설치 군·구간의 차별화 계획을 수립해 미설치 군·구는 반입 수수료를 가산해 부과하고, 설치 군·구는 주민기금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강화할 방침이다.

시는 현대화 또는 새로 설치할 7곳 자원순환센터는 다이옥신, 악취 등 오염물질 제로화를 목표로 법적 배출허용기준 및 환경영향평가 협의 기준보다 강화된 기준을 적용한 오염물질 처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주민감시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앱·전광판 등 4차 산업 ICT 기술을 접목한 실시간 감시체계를 구축.강화할 계획이다.

유훈수 시 환경국장은 “자원순환센터 확충은 인천시가 향후 완전한 자원순환도시로서 안전하고 깨끗한 주거환경과 편안한 일상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치인 만큼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바란다”며 “자원순환센터와 관련한 오해에 대해서는 허심탄회한 소통과 충분한 설명을 통해 풀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