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위기아동 발굴 및 지원에 행정력 총동원한다
상태바
인천시, 위기아동 발굴 및 지원에 행정력 총동원한다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0.09.2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시교육청.인천경찰청 등과 학대·위기아동 보호 및 지원 강화대책 발표
관계기관 합동, 아동학대 긴급 조사 및 지원을 오는 10월 31일까지 진행
장애아동 관련 긴급현장 조사 및 실태조사... 총 16,500여 명으로 확대

[미디어인천신문 문종권 기자] 인천시가 최근 미추홀구 형제 화재 사건을 계기로 지역 위기아동을 발굴 및 지원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키로 했다.

박남춘 시장은 23일 오전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미추홀구 형제의 화재 참변 소식은 우리 가슴을 미어지게 한다.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인천시는 시교육청, 인천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학대·위기아동 보호 및 지원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그간 아동학대 발견 미비의 원인 및 문제점으로 지적된 △관련기관 간 정보공유·협조체계 부족 △친권자의 동의 없이는 아동보호·지원이 어려운 점 △공동체의 관심과 신고 부족 등 주요 사항에 대한 진단을 바탕으로 마련됐다.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관계기관 합동으로 아동학대 긴급 조사 및 지원을 오는 10월 31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아동학대 환경에 노출됐으나 아직 발견되지 않아 관리체계 밖에 있는 고위험아동 발견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 전수조사를 하고, 재학대 의심사례도 집중점검, 학대 사실 발견 시, 엄중 조치할 예정이다.

장애아동 관련 긴급현장 조사 및 실태조사를 실시, 복지부 사례관리대상 3,200여 명과 미취학 아동, 장기 미등교아동 등 총 16,500여 명으로 확대 진행할 계획이다.

현장조사시에는 아동 및 가족에게 화재 예방을 위한 재난대비 안전교육도 함께 진행, 화재 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며, 소방서와 협의해 취약계층 아동 가정에 주택용 소방시설 미설치 확인시 소화기, 감지기를 무상으로 설치.지원할 계획이다.

또 시는 당초 내년 9월까지 계획된 군.구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배치를 내년 3월 내로 앞당겨 모든 군.구에 배치.완료토록 할 예정이며, 9월까지 모든 군구에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협의체를 구축, 아동학대와 위기아동정보의 칸막이해소를 통해 위기아동 발굴과 관련 정책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관련 기관과 단체의 행정력 한계로 발생할 수 있는 사각지대를 시민들과 신고의무자의 참여로 발굴하는 체계도 구축하게 된다.

주변에서 아동학대 의심사례를 목격하는 경우 시민들의 112 신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홍보하고, 맘카페·관리사무소 등 지역 커뮤니티를 통해 지역사회 신고체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학대피해 아동을 발굴 신고하는 ‘우리 마을 아동지킴이’를 기존 통이장에서 반장까지 1만여 명으로 확대하고, 교육기관 등 신고의무자의 학대아동 발굴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진행키로 했다.

박 시장은 “위기아동·청소년 돌봄과 관련, 인지되는 시점부터 사법당국의 판결·명령 등의 조치가 이뤄지는 시점 사이에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아동·청소년에게 가장 중요한 의.식.주 3가지 돌봄서비스가 빠짐없이 제공되도록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