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구, 하자보수보증금 납부 기준 조정.."영세사업자 부담 완화"
상태바
인천 중구, 하자보수보증금 납부 기준 조정.."영세사업자 부담 완화"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0.08.06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자보수보증금 기준금액 1천만 원에서 3천만 원으로 대폭 상향

- 지역업체, 전년도 기준 약 6백여만 원의 하자보수보증서 발급액 절감 효과 기대
인천 중구청.
인천 중구청.

인천 중구가 '하자보수보증금' 납부 기준을 계약금액 1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조정한다고 6일 밝혔다.

하자보수보증금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와 공사·용역·물품을 계약하는 계약상대자는 그 계약의 책임 있고 내실 있는 하자보수 이행을 보증하기 위해 하자보수보증금을 납부하도록 돼 있다.

다만, 지방계약법시행규칙에 따라 조경공사 제외한 계약금액 3000만원을 초과하지 않는 공사는 보증금을 납부하지 않을 수도 있어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금액 범위 내에서 기준을 달리 정해 보증금 납부를 현금 또는 보증서 대신 하자각서로 대체해 실질적인 납부면제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현재 대부분의 인천시 각 군·구에서는 하자보수보증금 납부 면제 기준금액을 1000만원으로 시행하고 있다. 그동안 구도 이에 맞춰 시행하고 있었지만 최근 지역 업체의 참여 활성화와 건설경기 살리기 시책의 취지로 보증금 납부 면제 기준금액을 1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대폭 상향하기로 결정했다.

구는 이번 결정으로 지역 업체들이 전년도 기준 약 391건 6백여만원의 보증서 발급액(1건당 1만5000원)에 대한 절감 효과를 올해는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인성 중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영세사업자의 경제적, 시간적 부담을 완화하는데 앞장서고, 적극적이고 투명한 계약추진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