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식 의원,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 반대는 "항공산업 경쟁력 악화시킬 것"
상태바
허종식 의원,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 반대는 "항공산업 경쟁력 악화시킬 것"
  • 고상규 기자
  • 승인 2020.07.29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상남도의회, 개정안 반대 대정부 건의안에 ‘반박’

- 인천 ‘민항기’ ․ 경남 사천 ‘군용기’ 투트랙으로 MRO 추진론 제기
[사진제공=허종식 의원실]
허종식 국회의원.

최근 경남도의회가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을 반대하는 내용의 채택안을 들고 나오자 허종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은 "항공산업 경쟁력을 악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허 의원은 29일 이와 관련해 "최근 경상남도의회가 채택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 반대 정부 건의안은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경쟁력을 크게 악화시키는 것"이라며 "인천은 '민용기', 경남 사천은 '군용기' 등 투트랙으로 항공MRO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허 의원은 "인천과 사천은 경쟁이 아닌, 상생협력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국내 MRO 시장(민수)의 규모는 연간 2조6000억원(2018년 기준)이며, 국내 MRO 산업이 활성화하지 못한 탓에 전체 54%에 달하는 물량이 해외로 빠져나가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인천공항에서 항공기 정비 미흡으로 지연과 결항 등 비정상 운항 건수는 최근 5년간 기준(2015~2019) 5141건, 지난 10년 간 기준(2010~2019) 7977건, 개항 이래 기준(2001~2019)으로는 1만1324건 등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또, 국제여객 처리실적 글로벌 TOP10 국가 관문공항 가운데 항공정비(MRO) 클러스터를 보유하지 않은 공항은 인천공항(세계 5위)이 유일한 상황이다.

허 의원은 "인천공항 내 항공정비(MRO) 클러스터 개발사업은 항공안전을 위한 필수 지원시설 조성사업인 만큼 이를 예산 낭비와 중복투자라고 볼 수 없다"면서 "운항안전을 위한 통합 원스톱 MRO서비스는 인천공항에서 제공하고, 사천은 군용기와 장기간 소요되는 정비를 중심으로 추진할 때 국내 MRO 산업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덧붙여 허 의원은 "기술력(인증), 접근성(입지), 마케팅(수요) 등을 따져 지자체 간 효율적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앞서 경상남도의회는 최근 본회의를 통해 '사천 항공MRO 사업의 조기정착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 반대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하고, 이 건의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통령 비서실장, 국무조정실장,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경남지역 국회의원과 인천지역 국회의원 등에게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한편 독일, 프랑스, 영국, 싱가포프 등의 경우에는 국가 관문공항과 지방공항 간 MRO 산업에 대한 지자체간 역할을 분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