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오늘-6월23일]‘국제올림픽위원회‘ 설립..."스포츠를 통해 평화로운 세상을"
상태바
[역사속의 오늘-6월23일]‘국제올림픽위원회‘ 설립..."스포츠를 통해 평화로운 세상을"
  • 김철한 기자
  • 승인 2020.06.2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인천신문 김철한 기자] 1894년 오늘 고대 올림픽의 전통을 이어받아 근대 올림픽 경기대회를 총괄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창설되었다.

올림픽 대회와 각종 올림픽 활동을 주관하는 단체로 프랑스 쿠베르탱의 주창으로 설립됐다.

초대 위원장으로는 데메트리오스 비켈라스가, 2대 위원장에는 쿠베르탱이, 현재 9대 위원장에는 토마스 바흐가 맡고 있다.

4년마다 개최되는 올림픽 대회를 총괄하는 기구로 본부는 스위스 로잔에 있다.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br>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국제올림픽위원회

1896년 4월 6일 아테네에서 최초의 현대 올림픽을 개최했다. 대회의 정기적인 개최와 국제 경기의 조직 그리고 스포츠 정신의 고양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된 임무는 대회 개최도시 선정ㆍ대회의 계획과 감독ㆍ경기 종목 선정 및 변경ㆍ스폰서와의 방송권 계약 체결 등이며, 법률상 지위는 국제법에 의한 법인체이다.

198개의 회원국이 있으며, 한국은 1947년에 가입했다.

올림픽 심벌인 오륜은 올림픽 운동의 활동을 나타내며 5개 대륙의 연합과 올림픽 게임에서 전 세계 선수들의 만남을 나타낸다.

올림픽 모토는 CITIUS(빠른)ㆍALTIUS(높은)ㆍFORTIUS(강한),  세 가지 라틴어 단어로 구성됐다. 이 세 단어는 선수들이 경기 중에 최선을 다하도록 격려한다.

올림픽 운동의 목표는 올림픽과 그 가치에 따라 실행되는 스포츠를 통해 청소년을 교육함으로써 평화롭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에도 불구하고 제2차 세계대전 후 국제올림픽위원회 총회에 상정된 상당수의 안건이 국제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통제할 수 없는 많은 사건들이 발생했다.

그 예로 1972년 제20회 하계 뮌헨올림픽 때 필레스타인 게릴라들의 이스라엘 선수단에 대한 테러와 1976년 제21회 하계 몬트리올 올림픽 때는 인종차별의 항의로 아프리카 및 카리브해 연안의 26개의 흑인 국가들이 불참 헸다.

또한 1980년 모스크바 대회에서는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대한 항의로 미국을 비롯한 서방 67개국들이 불참하자 이에 대한 보복으로 1984년 로스앤젤레스 대회 때 소련을 비롯한 공산권 14개국이 불참했다.

이를 보완하고자 위원회는 아마추어의 정의를 규정한 국제올림픽위원회 헌장을 시대에 맞도록 여러 차례 개정하고, 국제정치의 압력으로부터 순수성과 전통성을 지키기 위해 많이 노력했다.

조직은 중요한 의결기관인 총회와 집행기관인 집행위원회가 있으며, 위원회의 전체 업무는 위원장이 총괄하고 있다. 

집행위원회(EB)는 IOC의 집행 기관으로 IOC의 이슈 관리와 올림픽 헌장을 존중한다. 또한 헌장 수정과 선거에 추천할 사람을 제안하고, IOC 사무국장을 임명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이다.

위원장은 총회의 비밀투표로 선출되며, 그 임기는 8년이나 재선 될 수 있고, 재선시 임기는 4년이다.

위원직은 스포츠계 최고의 명예직이며, 국제적인 예우를 받아 대부분의 나라에 입국사증 없이 입국이 허용되는 등 특별한 예우를 받는다. 또한 국제올림픽위원회의 구성원으로서 4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올림픽에 관한 모든 사항을 결정, 수행하는 권한을 가진다. 

IOC는 올림픽 운동의 리더로서 전 세계 올림픽 파트너와 방송 파트너 및 UN에 이르기까지 올림픽 가족의 모든 당사자 간의 협력을 통해 올림픽 게임의 정기적인 개최를 보장하고 올림픽의 모든 제휴 회원 단체를 지원하며, 올림픽 가치 증진을 장려하고 있다.

 

*출처: 다음백과 /온라인 커뮤니티 /위키백과 /국제올림픽위원회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