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오늘-6월16일] 포드 '실험용 자동차' 제작...자동차 대중화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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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속의 오늘-6월16일] 포드 '실험용 자동차' 제작...자동차 대중화에 기여
  • 김철한 기자
  • 승인 2020.06.16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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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인천신문 김철한 기자] 1896년 오늘 헨리 포드는 1896년 미국 디트로이트에 있던 그의 집 작업장에서 실험용 자동차(Quadricycle)를 제작했다.

헨리 포드의 1번째 차량으로 4개의 자전거 바퀴에 4마력 엔진과 후진이 없는 2개의 전진 기어로 구동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1903년 7월 23일 포드자동차 회사를 설립하여, 현재는 포드ㆍ링컨 등의 승용차와 트럭, 트랙터, 그리고 이들 제품의 관련 부품 및 액세서리 등을 제조ㆍ판매하고 있다. 
 
또한 통신ㆍ기상 위성 등을 포함한 항공우주산업용과 소비자용 전자설비 및 제품을 개발ㆍ제조하고 있다. 

헨리포드
헨리 포드

 

▲포드 자동차

1903년 헨리 포드와 11명의 공동 투자가들의 출자에 의해 설립된 후 최초의 포드 자동차인 모델 A를 생산했고, 1908년 자동차 대중화의 기반이 된 모델 T를 개발했다.

모델 T의 대량 생산과 자동화를 위해 1913년 세계 최초로 이동식 조립라인(컨베이어 벨트)을 도입하여 생산 시간을 기존 12.5시간에서 1.5시간으로 줄여 모델 T의 가격을 지속적으로 인하해 1923년 무렵에는 미국 자동차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 공정은 현대의 수많은 제조 기업들의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포드는 1914년 노사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하루 9시간 노동에 2달러 34센트의 임금을 지불하던 것을 8시간 노동에 5달러로 지급하여 미국 중산층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1920년대 말에 제너럴모터스(GM), 1937년에는 다시 크라이슬러에 뒤져 3위로 추락하여 국유화설까지 나돌 정도로 경영이 악화되었지만, 1945년 헨리 포드의 손자 포드 2세가 사장으로 취임, 적극적인 경영전략을 펼쳐 사세를 만회했다. 

이후 포드는 사업 다변화를 추진했다.

1956년 유도 미사일과 탄도 미사일 등 군수물품을 개발ㆍ생산하는 회사를 설립했으며, 1961년에는 전자제품 제조회사 필코(Pilkor)를 매입했다. 또한 1962년에는 트랙터와 농기계류의 생산을 위한 포드 트랙터 부서를 신설했다.

1989년에는 세계 유수의 자동차 브랜드 애스턴 마틴(Aston Martin), 재규어(Jaguar), 랜드로버(Landrover), 볼보(Volvo) 등을 인수해 기업 규모를 확대했으며, 일본의 마쓰다(Mazda) 지분 33%를 매입했다.

이후 애스턴 마틴ㆍ볼보ㆍ재규어ㆍ랜드로버는 고급 자동차 그룹 PAG(Premier Automotive Group)로 설립됐다. 

2000년대 이후 포드의 사업은 위기를 맞는다. 

2006년 창사 이후 최대 규모의 적자인 126억 달러를 기록한 데 이어, 2008년에는 146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한다.

이로 인해 새로운 CEO 앨런 멀럴리는 2007년 3월 PAG의 고급 자동차 회사를 모두 매각하면서 더 큰 손실을 막는다.

앨런은 사업계획을 재정비했으며, 생산라인의 단순화와 여유자금의 확보를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구조조정을 시행해, 수익성이 떨어지는 브랜드는 생산을 중단하고 판매량이 높은 브랜드 위주로 생산체계를 변경했다.

이로 인해 포드는 2013년 8조 8,322억 원의 순이익을 내며 부활에 성공했다. 

 

*출처: 다음백과 /온라인 커뮤니티 /위키백과 /포드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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