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오늘 - 5월 18일] 경희대학교 개교..."홍익인간 이념 구현"
상태바
[역사속의 오늘 - 5월 18일] 경희대학교 개교..."홍익인간 이념 구현"
  • 장석호 기자
  • 승인 2020.05.1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 서울캠퍼스 
경희대 서울캠퍼스 

[미디어인천신문 장석호기자] 1949년 5월 18일은 대한민국 4년제 사립 종합대학인 경희대학교의 개교일이다.

경희대학교(慶熙大學校, Kyung Hee University)는 1911년에 개교한 신흥무관학교(新興武官學校)의 후신이다.

신흥무관학교(新興武官學校)는 해방 후 1947년 서울특별시 종로구 수송동에 신흥무관학교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한 신흥전문학원(新興專門學院)을 설립하였으며, 1949년에 배영대학관을 합병하여 2년제 신흥초급대학(新興初級大學)으로 설립을 가인가 받았다.

이후 1952년 2월, 정식 설립 인가를 받았고 그해 12월 4년제 신흥대학(新興大學)으로 전환했다.

신흥무관
신흥대학터

1955년에는 종합대학인 신흥대학교(新興大學校)로 승격되며 교사를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동(現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으로 이전한 후 1960년에 ‘신흥대학교’였던 교명을 ‘경희대학교’로 바꿨다.

교명인 경희대(慶熙大)는 영ㆍ정조 시대의 치세가 펼쳐진 조선시대의 정궁 경희궁(慶熙宮)에서 따온 것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폐허를 딛고 문예를 부흥시킨 조선 후기 영정조 시대처럼, 한국 전쟁으로 피폐해진 이 땅에 다시 문화적인 르네상스가 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경희학원(고황재단)의 설립자인 조영식에 의해 명명됐다.

경희궁
경희궁

조영식은 서울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기도 했는데 당시 서울고등학교 교사가 경희궁 안에 있었다.

경희대학교는 교시 '문화세계의 창조'를 통하여 '홍익인간의 이념을 구현'하는 것을 건학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교훈은 '학원의 민주화, 사상의 민주화, 생활의 민주화'이다.

교표는 1951년에 제정한 것으로, 유엔 정신을 상징하는 올리브 나무가 세계지도를 둘러싸고 있는 도안 위에 신흥무관학교와 신흥초급대학의 교표인 '대학'(大學)이라는 문자를 올려놓은 것이다.

교화는 목련으로, 창립 20주년을 기념하여 1970년 5월에 지정한 것으로 흰 목련이 순결, 무구, 정직을 상징하는 것 등에 뜻을 둔 것이었다.

상징동물은 사자로, 경희대의 '웃는 사자'는 강인한 생명력과 관대한 내면세계, 치열한 자기 극복과 타인에 대한 너그러운 보살핌의 자세를 동시에 지닌 인간상을 뜻한다.

경희대 웃는사자상
경희대 웃는사자상

현재 경희대학교의 자매 대학으로는 대학 캠퍼스를 함께 공유하는 경희사이버대학교(KHCU)가, 해외 교류대학은 하버드 대학교, 케임브리지 대학교,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도쿄 대학을 비롯해 78개국 529개교(대한민국 대학들 중 최다)가 있다.

병설학교는 서울캠퍼스 교내에 경희유치원, 경희초등학교, 경희중학교, 경희여자중학교, 경희고등학교, 경희여자고등학교, 경희대 글로벌미래교육원 정규 학사과정 등이 있다.

부속병원으로는 경희의료원,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후마니타스암병원, 경희의료원 교육협력 중앙병원, 경희대 가야의료원(예정), 김천시 경희대병원(예정) 등이 있으며, 경희대학교는 한의학, 의학, 치의학, 약학, 한약학, 간호학은 물론 생체의공학, 약과학, 한방재료가공학, 스포츠의학 등 의약학 관련 전공을 모두 보유한 세계 유일의 대학이다.

경희의료원
경희의료원

또한 경희대학교는 신흥무관학교를 계승한 정통 민족대학으로서 '무관학교'의 전통을 이어받아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체육대학을 만들었으며, 민족의학인 한의학과 민족무예인 태권도를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육성시켰다.

유엔(UN)의 지원으로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시작된 호텔경영학(H.M)의 명성도 높다.

재단명은 경희학원이다.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 온라인커뮤니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