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오늘-05월19일]베트남 국부 '호찌민'......”자유와 독립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
상태바
[역사속의 오늘-05월19일]베트남 국부 '호찌민'......”자유와 독립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
  • 김철한 기자
  • 승인 2020.05.1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인천신문 김철한 기자] 1890년 오늘 30여 년 간 베트남 민족운동의 지도자이자  베트남 초대 주석을 지낸 호찌민이 출생한 날이다.

그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공산주의 혁명가로 아시아의 반식민지 운동을 이끌었다. 

호찌민이란 ‘남을 깨우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그를 기리기 위해 1976년 남베트남의 수도였던 사이공을 호찌민시(Ho Chi Minh City)로 명칭을 개명했다.

그의 사망일은 공교롭게도 독립선언과 베트남 민주공화국 수립을 선포한 9월 2일과 일치해 이 날은 베트남 국경일로 지정되어 있다. 

호찌민 (1890년 5월 19일 ~ 1969년 9월 2일)
호찌민 (1890년5월19일~1969년9월2일)

 

▲독립운동

1882년 프랑스는 송 꼬이 강 항해가 부자유하다는 구실로 전쟁을 일으켜 베트남을 식민지화하였고, 1884년 베트남을 두고 청나라와 프랑스 간 전쟁에서 프랑스가 승리하면서 베트남을 완전히 지배하게 된다. 

호찌민은 1919년 6월 파리 강화 회의에 베트남 대표로 참석해 강대국 지도자들에게 '베트남 인민의 8항목의 요구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이 안은 조선의 대표단이 그랬던 것처럼 철저히 묵살되었고, 그는 제국주의자들은 절대 스스로 식민지를 포기하지 않는다는 뼈아픈 교훈을 얻는다. 

그 후 호찌민은 중국으로 건너가 중국 대혁명을 직접 체험하고, 모스크바 국제 레닌 학교에서 사회주의 혁명 사상에 대한 공부를 하던 중 조선의 사회주의 혁명가 박헌영을 만난다.

제국주의의 침탈에 고통받는 식민지 조국을 가진 공통점으로 젊은 혁명가들은 의기투합했고, 깊은 우애를 나누었다. 호찌민은 당시 박헌영이 선물한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평생 머리맡에 두고 읽었다고 한다.

그러나 호찌민 박물관은 호찌민의 목민심서 열독 및 소장 여부에 관해 "우리는 그것에 대해 들었으나, 어떤 증거도 우리는 가지고 있지 않다”라고 말했다.

그는 1930년 홍콩에서 인도차이나 공산당을 창당하고, 1941년 귀국, 독립동맹 베트민을 조직해 프랑스와 일본의 공동 식민지 지배를 받고 있던 베트남의 해방을 위해 세를 확산시켜 나갔다,

1945년 9월 2일 프랑스와 일본이 무너지자 바딘 광장에서 그는 베트남의 독립을 공표했다.

이때 그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창조되었다. 그들은 창조주로부터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부여받았다. 생존, 자유, 행복의 추구 등이 그러한 권리이다."라고 미국의 독립선언문을 연상시키는 독립선언문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를 인정하지 않은 프랑스가 베트남 남부를 장악하면서 인도차이나 전쟁이 시작됐다.

▲인도차이나 전쟁

프랑스가 베트남의 독립에 반대했기 때문에 호찌민은 1946~1954년에 게릴라들을 이끌고 프랑스와 싸웠다. 이것이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으로 이 전쟁은 1954년 5월 7일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베트남의 승리로 끝났다.

1954년 7월 21일에 제네바에서 조약이 체결되었는데 그 내용은 북위 17도를 경계로 공산주의자가 지배하는 북쪽과 미국이 지원하는 남쪽으로 나눠 나라를 일시적으로 분단시키는 것이었다.

그 후 남부 베트남에서 친공산주의 반란군들의 활동이 강화되자 미국이 개입하게 되었다.

호찌민을 지지하는 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이 베트남 전역을 공산화할 것을 염려한 미국은 북베트남을 침공할 구실을 만들기 위해 1964년 8월 4일에 ‘통킹 만 사건’을 일으켜 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베트남 전쟁)을 일으킨다.

‘통킹 만 사건’은 북베트남 밖 공해를 순찰하던 미국의 구축함이 북베트남 어뢰정의 공격을 받은 사건을 말하며, 미국은 이 사건을 구실로 의회의 인준을 받아 베트남에 대한 전쟁을 시작했지만 미국의 구축함 선장은 어뢰정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증언했고, ‘통킹 만 사건’ 전날 미군이 북베트남 영토를 폭격했던 사실이 미국 국방성의 기밀문서를 통해 밝혀져 미국의 도덕성에 커다란 오점을 남겼다.

1976년 북베트남은 남베트남을 무력으로 통일하여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1978년 베트남은 크메르 루주군의 베트남인들에 대한 박해와 학살 때문에 캄보디아를 침공하여 폴 포트의 크메르 루주를 몰아내고 권력을 장악했다. 그리하여 크메르 루주는 중국과 정치적인 동맹 관계를 맺는다.

1979년 중국 정부는 캄보디아를 침공한 베트남군의 철수시키기 위해 베트남 북부를 공격해 제3차 인도차이나 전쟁이 시작된다.

중국은 베트남에서 40km를 진군하여 3월 6일 랑선을 점령했지만, 이내 철군 했다. 

베트남은 이 전쟁을 통해 폴 포트 정권을 전복시키고. 그곳에 친베트남 정부인 훈센 정부를 세워놓고, 1989년에 철군했다

베트남은 프랑스와 싸운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과 미국 등 연합국과 싸운 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 그리고 중국과 싸운 제3차 인도차이나 전쟁 등 강대국과의 전쟁에서 모두 승리를 거둔다.

그러나 전쟁을 통한 후유증으로 수많은 민간인의 대량 학살과 수백만 명이 보트피플이 되어 해외로 도피를 시도했으며, 전쟁에 참여한 병사들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같은 정신적인 고통과 고엽제에 의한 여러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다.

*출처: 다음백과 /온라인 커뮤니티 /위키백과 /두산백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