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오늘 - 5월 11일] '딥블루(Deep Blue)'... 체스 세계 챔피언을 꺾은 최초 컴퓨터
상태바
[역사속의 오늘 - 5월 11일] '딥블루(Deep Blue)'... 체스 세계 챔피언을 꺾은 최초 컴퓨터
  • 장석호 기자
  • 승인 2020.05.11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M 딥 블루(Deep Blue)
IBM 딥 블루(Deep Blue)

[미디어인천신문 장석호기자] 체스 게임 용도로 IBM이 만든 컴퓨터 ‘딥 블루(Deep Blue)’는 세계 체스 챔피언 그랜드마스터 ‘가리 카스파로프’를 시간 제한이 있는 정식 대국에서 이긴 최초의 컴퓨터다.

딥 블루는 1996년 2월 10일 카스파로프와의 첫 번째 체스 대국에서 이겼다. 그러나 나머지 다섯 번의 대국에서 카스파로프가 3번 이기고 2번 비겼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카스파로프가 승리했다. 1996년 2월 17일이었다.

이후에 딥 블루에 엄청난 성능향상 작업이 있었고 1997년 5월에 다시 맞붙었다. 성능이 향상된 새로운 컴퓨터의 비공식적인 별명은 '디퍼 블루'(Deeper Blue)였다. 6번의 대국은 5월 11일에 최종적으로 끝났고 3.5-2.5의 점수로 딥 블루가 승리했다. 이로써 딥 블루는 시간 제한이 있는 정식 체스 토너먼트에서 세계 챔피언을 꺾은 최초의 컴퓨터가 됐다.

가리 가스파로프
가리 가스파로프

이 프로젝트는 원래 카네기 멜론 대학교에서 쉬펑슝(Feng-hsiung Hsu) 교수가 만든 칩테스트(ChipTest) 프로젝트에서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에서 최초로 만든 컴퓨터의 이름 “깊은 생각(Deep Thought)”은 소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 나오는 컴퓨터의 이름에서 따왔다.

딥 블루는 가능한 모든 경우를 조사하여 다음 수를 결정하기 때문에 엄청난 병렬처리 능력이 필요했다. 딥 블루는 30개의 노드로 구성된 RS/6000 SP기반 컴퓨터으로 특별히 설계한 480개의 초고밀도집적(VLSI) 체스 칩이 달려있었다. 체스 경기 프로그램은 C로 만들었고 IBM이 개발한 유닉스계열의 운영 체계(AIX)에서 실행됐다.

1초당 200,000,000 개의 위치를 계산할 수 있었는데, 이것은 1996년보다 두 배 향상된 속도였다. 1997년 6월에 조사된 세계에서 259번째로 강력한 수퍼컴퓨터였다.

디퍼 블루 시스템은 12수 앞을 내다볼 수 있는 예측 능력이 있었다. 그에 비해서 인간 플레이어들은 10수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한 수 앞을 더 내다볼 때마다 게임 시간은 더 늘어난다.

게임에 진 이후로 카스파로프는 그도 이해할 수 없는 기계의 창의성을 보았다고 했다. 또한 그는 경기를 하는 동안 기계가 학습했다고도 했다. 그는 재경기를 원했다. IBM은 거부했다.

2003년 Game Over: Kasparov and the Machine라는 다큐멘터리가 나왔다. 그 영화는 딥 블루의 승리가 IBM의 마케팅 전략이었다고 하는 영화다.

*출처: 한국어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 온라인커뮤니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