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입주 외국대학 국내기업과의 산학협력 가능
상태바
송도입주 외국대학 국내기업과의 산학협력 가능
  • 차흥빈 기자
  • 승인 2020.03.09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개정 통해 국내 기업 외국대학 연구개발등 용이

송도국제도시에 소재한 인천글로벌캠퍼스 입주 외국대학들과 우리나라 기업들 간 산학협력이 본격 추진될 수 있게 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4일 국회 법사위원회 전체 회의를 거친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이 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외국대학과 국내기업간의 협업이 가능해졌다"고 8일 밝혔다.

개정 법률안은 산업교육기관의 범위에 「경제자유구역 및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외국교육기관 설립·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설립·승인된 외국교육기관을 포함시키는 것 등이 골자다.

이에따라 특히 국내 기업이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외국대학들이 보유한 우수한 연구 인력 및 산업과 연계한 인프라를 산학연 협력 활동에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돼 외국 대학의 운영이 안정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인천글로벌캠퍼스 입주한 외국대학들은 세계적으로 학문적 우수성이 인정된 외국대학의 확장캠퍼스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산업교육기관에 포함되지 않아 국내 대학과 달리 산학협력 활동에 제약을 받아왔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 법 개정으로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대학에서 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발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보급·사업화함으로써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의 연구개발(R&D) 사업에 외국대학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미 허용하기로 한 만큼 많은 성과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이번 법 개정이 앞으로 인천글로벌캠퍼스 입주 외국대학들을 산학연 협력의 거점으로 도약시키고, 인천을 혁신성장으로 이끄는 새로운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인천글로벌캠퍼스에는 한국뉴욕주립대, 한국조지메이슨대, 겐트대 글로벌캠퍼스, 유타대 아시아캠퍼스, 뉴욕패션기술대 등 5개 외국대학이 입주해 있으며 지난해 9월 가을학기 기준으로 2천716명이 공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