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아카데미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등 4개수상!
상태바
'기생충' 아카데미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등 4개수상!
  • 차흥빈 기자
  • 승인 2020.02.1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아카데미 시상식 영화 기생충 세계영화인이 인정
한국영화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기생충'이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했다.
한국영화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기생충'이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했다.

 

 

 

 아시아 영화 최초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최우수작품상과 감독상과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10일 오전 10시(한국시간)미국 LA에서 개최된 제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 영화 기생충이 4개부문을 수상 최고의 작품을 인정 받은 것이다.

 이날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은 감독상 작품상 각본상 외국어영화상 미술상 편집상 등 6개부분에 노미네이트, 이 가운데 최우수작품상과 감독상과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했다.

2019년 5월 개봉된 봉준호 감독의 작품으로, 극과 극의 삶을 사는 두 가족을 중심으로 빈부격차와 양극화로 인한 계급·계층 간 단절을 다뤄낸 영화다. 2019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2020년 미국 골든글로브 최우수 외국어영화상 등을 수상했다.

반지하와 고급 저택에 사는 두 가족이 우연히 얽히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배경으로 현대 사회의 계급 격차 문제를 통렬히 비판한 작품이다.

영화는 2019년 한국 영화 100년 역사상 최초로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비롯해 2020년 미국 골든글로브 최우수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하는 등 해외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았다.

기생충은 국내 상영 53일째인 2019년 7월 21일 누적 관객 1000만 명을 돌파하면서, 국내 개봉 영화로는 26번째이자 한국 영화로는 19번째로 ‘천만 클럽’에 가입한 바 있다.

또 누적 관객수는 1008만 5367명을 기록하면서 역대 영화 관객수 순위 27위에 올랐다. 아울러 프랑스·스위스·호주·홍콩·스페인·이탈리아 등 전 세계 37개국에서 개봉했으며, 이 중 프랑스·베트남·인도네시아·호주·독일·이탈리아 등 19개국에서는 현지 개봉 한국 영화 흥행 1위 타이틀을 차지하기도 했다.

1)줄거리

영화는 전원 백수인 기택네 장남 기우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반지하에 사는 기택(송강호)네는 전원 백수 가족으로, 동네 피자가게 박스 접기 아르바이트 등으로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다 장남 기우(최우식)가 친구의 소개로 고액 과외 자리를 맡게 된다. 동생인 기정(박소담)의 도움으로 명문대생으로 위장한 기우는 박사장 큰딸의 영어 과외를 맡게 되고, 이후 기정을 비롯해 기택과 아내인 충숙(장혜진)까지 각각 미술교사, 운전기사, 가정부로 박 사장네 집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은 예측불허의 사건으로 이어지게 된다.

 

2)주요 수상 내용

영화 <기생충>은 2019년 5월 25일 열린 프랑스 칸 국제영화제 시상식에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이는 한국 영화 100년 역사상 최초이자 2000년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이 최초로 칸 경쟁부문에 진출한 지 19년 만에 이룬 쾌거였다.

기생충은 2019년 11월 열린 제40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에서는 최고상인 최우수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봉준호)·여우주연상(조여정)·여우조연상(이정은)·미술상(이하준) 등 5개 부문을 석권하기도 했다.

여기에 기생충은 ▷시드니영화제(최고상) ▷할리우드필름어워즈(할리우드 영화제작자상) ▷애틀란타영화비평가협회상(감독상·각본상·외국어영화상) ▷뉴욕비평가협회상(외국어영화상) ▷전미비평가위원회상(외국어영화상) ▷LA비평가협회상(작품상·감독상·남우조연상) ▷시카고 영화비평가협회상(최우수작품상·감독상·각본상·외국어영화상) ▷토론토비평가협회상(작품상·감독상·외국어영화상) ▷전미비평가협회(작품상·각본상)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감독상·최우수 외국어영화상) 등 해외 주요 영화제와 북미 주요 비평가협회에서의 수상 행렬을 이어갔다. 특히 2019년 12월에는 한국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의 전초전’으로 여겨지는 골든글로브 3개 부문(외국어영화상∙각본상∙감독상) 후보에 오르면서 주목을 받았고, 2020년 1월 열린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영화 '기생충'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