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
상태바
[신년사]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0.01.0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에는 계획하신 모든 일을 성취하시고...

사랑하고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설렘과 기대감이 가득한 경자년(庚子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계획하신 모든 일을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소망합니다.

지난 한 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동구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맡은바 소임을 다해준 공직자 여러분에게도 감사와 격려를 보냅니다.

경자년은 12간지의 첫 번째 동물인 쥐의 해로 풍요와 희망, 그리고 기회가 찾아 드는 해라고 합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꿋꿋하게 살아남고 특히, 미래에 대한 예지력도 뛰어납니다. 저는 21세기 새로운 자치단체상을 추구하고 선도하는 그 시작의 해가 경자년이 될 수 있도록 구민의 눈높이에 맞추는 구민중심의 구정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600여 공직자와 함께 사람 중심의 동구를 위한 마음가짐을 다시 한 번 새기면서, ‘새로운 변화, 모두가 행복한 미래 동구 10년’의 시작을 알리는 2020년도 구정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꿈과 희망의 미래! 교육도시 동구를 조성하겠습니다. 인천 최초의 공립과 사립 초등학교를 비롯해 한때 인천에서 가장 많은 초·중·고교가 있었던 인천 교육의 중심지로서의 영광을 되새기며,동구에서 꿈과 희망을 찾는 미래 동구의 주인을 위한 교육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 간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고,우리 區 학교교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환경개선기금 100억 원을 조성할 것이며,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모의창업 진로캠프, 행복을 꿈꾸는 직업탐험대, 어린이 참여위원회 정책제안 한마당 등 다양한 교육정책을 발굴·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올 해에는 우리 區의 교육·문화 인프라 확대를 위한 ‘가상현실 체험학습관’을 조성하여 시공간 제약 없는 체험학습과 진로교육에 활용 하겠습니다. 그밖에 재능대, 인하대, 청운대,한국열린사이버대학 등과의 관학협력을 통하여 구민의 교육열 향상과 평생교육에 대한 기회를 제공 하는 등 양질의 학교교육 서비스 지원과 함께 모든 구민의 평생학습 보장을 위한 튼튼한 기반을 구축하여,우리 동구가 ‘인천 교육중심 1번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정다운 이웃과 情을 나누며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동구를 실현하겠습니다.나눔은 행복입니다.어려운 이웃이 손을 내밀 때 가장 먼저 잡아 드리겠습니다.열악한 주거환경의 쪽방주민들과 1인 가구 취약계층도 살뜰히 보살피겠습니다.

방문상담, 통합사례관리등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강화를 위해 洞 행정복지센터에 전담팀을 신설하고 효드림 복지카드, 효행수당, 효행교육 등을 통해 孝를 장려하는 동구를 만들겠습니다.장애인의 기초생활권을 보장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러진 공감과 소통의 동구실현을 위한 장애인 복지정책도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전국 최초로 시행하였던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이어 올 해부터는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도 시행하는 등 건강 100세 시대를 맞아 다양한 보건사업과 건강증진사업을 착실히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셋째, 인천 근현대사의 주역, 문화․관광 도시 동구를 만들겠습니다.일제에 대한 저항운동으로 아시아 민족운동의 선구적 역할을 했던 3.1운동 기념행사를 엄숙히 거행하고, 일제 강점기 때 개명된 것으로 추정되는 동구 유일의 섬인 작약도의 명칭을 본래의 명칭인 ‘물치도’로 환원하는 등 동구만의 정체성을 가지고 역사를 잊지 않는 동구를 만들겠습니다.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통해 지역의 역사성을 살리면서, 인천의 대표 축제인 화도진 축제를 비롯해 각종 행사나 축제 등에 동구만의 역사와 전통을 담아 계승·발전시키겠습니다. 한편, 우리 區의 역사와 문화가 숨 쉬는 배다리 지역의 옛 여인숙 골목을 모티브로, 전시와 문화 그리고 숙박이 모두 가능한 ‘전시갤러리 복합형 게스트하우스’를 조성하여 체류형 관광거점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창영동 배다리 지역을 우리 區 근·현대 역사관광 지역으로 키워나갈 것이며, 만석․화수부두에 대한 친수공간 개발 등을 통해 ‘항만 동구’의 옛 향수도 마음껏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동구형 경제활력과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습니다. 누구나 사용이 편리한 동구사랑상품권을 40억 원 규모로 발행하여, 전통시장도 살리면서 서민경제의 자립기반을 튼튼하게 하는 우리 區 지역경제의 새로운 활력소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아울러 여성, 장애인, 청년, 신중년, 노인 등 다양한 계층에게 공공주도 맞춤형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구민 우선고용 기업이나 우리 區로 이전하는 첨단 기업을 대상으로 고용보조금과 시설보조금을 지원하여 구민의 일자리 창출과 양질의 유망기업들을 유치토록 할 것이며,우리 區 인구의 27%를 차지하는 청년층의 소통과 교류 그리고 창업과 취업 등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청년활동공간인 ‘동구 청년센터’를 조성하겠습니다.

한편, 도시개편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결코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2022 동구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여 우리 동구를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관리하는 동구형 도시재생사업과 주거환경 정비사업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특히 작년 11월, 국토교통부와 LH 주관의 ‘공업지역 신제도도입 시범사업’에 우리 區 개청 이래 최대 규모의 첨단산업과 주거 그리고 문화가 복합된 ‘복합신산업 혁신거점’ 공간으로 화수동 일대가 선정되어 올 해부터 연차적으로 사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5천명 이상의 청년일자리 창출과 이에 따른 인구유입 등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경제유발 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으로써 우리 區 공업지역에 대한 획기적인 경제환경 개선이 전망됩니다.

물치도와 만석․화수부두 그리고 복원되는 수문통과 함께, 섬과 바다와 사람이 하나로 이어지는 우리 동구의 새로운 명소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살기 좋은 안전도시를 만들겠습니다.CCTV 통합관제센터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24시간 구민들의 안전을 책임질 것이며, 동인천역북광장, 화도진공원, 송현근린공원 등 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곳에 ‘스마트동구 U-안심존’ 사업을 구축하여, 구민의 편안한 나들이 활동을 돕겠습니다.

우리 區에서 펼쳐지는 모든 도시재생사업에 범죄를 예방하고 주민 불안감을 줄이는 범죄예방 환경설계를 도입하여 구민 안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여러분! 저와 600여 공직자는 새로운 변화 모두가 행복한 동구를 위해 새해에도 구정운영에 더욱 매진 하겠습니다.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는 첫걸음이 힘차게 뻗어 나갈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시한번 동구를 아끼고 사랑하는 모든 분들의 가정과 일터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간절히 기원 드리면서, 경자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