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
상태바
[신년사] 이강호 인천 남동구청장
  • 문종권 기자
  • 승인 2020.01.0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존경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사랑하는 남동구 공직자 여러분! 2020년 희망의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열렸습니다.

먼저, 풍요와 희망, 기회의 해인 쥐띠 해를 맞이하여 행복하고 희망찬 새해 맞이하시기 바랍니다.정부는 최근 몇 년간 저성장과 양극화,저출산·고령화 등 사회구조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기조를 펼치고 있으며,우리 남동구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행정 실현은 물론, 구민 모두의 삶의 질 개선과 더불어 잘 사는 남동구를 만들도록 구민 중심의 시대를 열겠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은 남동구의 미래상을 제시하며 현장 소통 활성화에 주력하였습니다. 구청장 1일 동장제, 1일 현장소통 민원실을 운영해 생활불편과 고충을 처리하고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현장에서 답을 찾으려 노력하는 등 구민과 함께 소통․공감할 수 있는 채널을 확대해 변화된 소통행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최초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전국 최초로 전담 한의사 채용으로 찾아가는 경로당 한방 이동진료 사업 등을 통해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체감도 높은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찾아가는 문화공연, 테마 기획공연을 도입해 일상에서 문화를 즐길 수 있게 하였으며,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 푸를나이 잡콘, 전국 지자체 최초로 운영하는장난감 무상 수리센터 사업을 통해 청·장년층이 사회의 일원으로 꿈을 실현하고 삶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더불어 지역 균형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만수2동 만부마을·남촌동·간석동 등 3개소에 원도심 정비를 추진하고 있으며, 7월부터 남동구민 자전거 보험을 시행해 생활안전에 대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습니다. 주민을 위한 이러한 노력과 열정으로, 2019년 군․구 행정실적 종합평가에서 대상 수상,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사업 평가 최우수, 행정안전부 2019 재난관리 평가 최우수 등 행정 전 분야에서 21건의 상을 중앙 행정기관 및 대외 기관으로부터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이 모두가 구민 여러분께서 구정에 적극 협력해 주신 덕분에 남동구 행정의 우수성과 경쟁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 생각합니다. 그간 보내주신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올 해에도 구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항상 누구보다 일선에 서서 발로 뛰고 열정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리면서 2020년도 남동구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구민과 함께 소통 공감행정을 강화해 신뢰받는 구정을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항상 구민의 입장에서 구민과 소통하는 고객만족 행정실현을 위하여 노후 공공청사 간석4동, 만수5동, 남촌도림동 청사를 신축하여 주민복지와 편의증진에 이바지하겠으며, 남동구 미추홀 콜센터 운영으로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365일 24시간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응대로 행정 신뢰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또한, 여성안심 귀갓길 비상벨 설치,범죄예방 로고젝터 및 생활안전․어린이 보호구역 CCTV 신규 설치 등을 통해 남동구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교육혁신지구 지정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행복 교육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마을연계교육과 마을교육활동가 양성 등 마을과 학교의 협력으로 민․관․학 교육 협치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으로 시설 현대화사업,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 정보화사업 등을 추진하여 남동구의 교육환경과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여가고, 사립유치원, 초․중․고교 무상급식 지원, 중․고교 신입생 무상 교복 지원 등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가계 부담을 줄이겠습니다.

생애주기별 인생사계 학교 도입, 초등학력인정 과정인 남동글벗학교 등 학습자 중심의 평생학습 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개인 삶의 질을 높이고, 논현도서관을 책, 사람, 자연을 잇는 열린 문화공간으로 조성하여 꿈을 이룰 수 있는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과 특성화사업을 다양하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지역가치를 높이는 맞춤형 복지정책을 구현하겠습니다. 먼저, 만수권역 어르신 건강문화센터를 신축하여 구도심 지역 어르신들이 풍요로운 노후를 즐길 수 있도록 건강․여가생활 증진에 힘쓰겠습니다.자녀들의 안전한 돌봄공간 지원을 위해 혁신육아카페를 설치하여 육아커뮤니티 공간 제공은 물론, 육아부담 해소 및 가정양육 지원으로 지역 내 돌봄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모두가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서포터즈 운영, 젠더 전문가 컨설팅 체계 구축과 여성권익 증진사업을 적극 추진하겠으며,기초연금, 노인․장애인․아동 지원 사업을 확대하여사회안전망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문화․관광․체육 인프라 구축 및 품격 있는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겠습니다. 남동수영장 노후시설 환경개선사업과 근린공원 운동장 정비사업, 남동종합문화체육광장 테니스장 개보수사업, 남동 다목적 실내체육관 사무동 증축공사 등 공공체육시설 확충을 통해 스포츠복지 인프라 구축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서창동 세대통합형 복합시설은 생활 SOC 복합화 사업 선정으로 국비 59억원을 확보한 만큼 시비 확보와 제반 행정절차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해 전 연령층이 문화와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문화체육 공간으로 조성토록 하겠으며, 남동구민축구단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축구발전과 건전한 스포츠 동호인 육성 및 누구나 참여 가능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보급 확대 등구민 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인천대공원에서 소래습지생태공원까지 친환경 꽃길 조성사업 2단계 사업 추진은 물론 천혜의 관광자원인 인천대공원과 소래습지생태공원, 소래포구를 연결하는 관광벨트를 구축하겠습니다. 소래포구 어시장 현대화 사업을 조속히 마무리하여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토록하고, 이와 함께 소래철교 경관․조경 등 경관개선사업 추진을 통해 소래포구 어시장만의 역사와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소래포구의 이미지 창출과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다섯째,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으로 살기 좋은 남동 행복 특구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선, 유휴 시설인 남동타워 공간에 청년미디어창작소를 설치하여 미디어 창작 플랫폼을 구축하고,청년 창업 생태계를 조성해 청년중심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메카로 육성할 것이며,수인선 소래고가 교량하부에 노인여가, 기업지원,창업지원, 상설문화, 어린이 친화 등 권역별 테마공간인 소래언더라인파크를 조성하여 문화․관광․창업을 지원할 수 있는 복합공간 조성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민관 협업의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통해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 발판을 마련하여 경쟁력을 강화함은 물론, 규제개선 기업옴부즈만을 적극 운영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또한, 소기업․소상공인의 경영안정자금 지원 확대 및 중소기업 육성기금을 적극 지원하여 자립성장기반 조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으며,지역사회 주도의 경제기반 강화와 노인, 청년,여성 등을 위한 양질의 다양한 일자리 창출에도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55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남동구 공직자 여러분! 2020년 우리 남동구는 구민과 함께 행복한 삶을 함께하는 희망찬 남동구를 만들기 위해 희망찬 발걸음을 내 딛으려 합니다.

앞으로도 55만 남동구민을 위한 꿈과 희망을 주는 구정을 펼칠 것을 약속드리며,이를 위해 공직자 여러분의 새로운 각오와 적극적인 구민 공감·소통 행정을 펼쳐주실 것을 당부드리고,구민 여러분의 한결같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경자년(庚子年) 새해에도 건강과 행복이 넘치는 한 해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