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오늘-12월5일] 만화영화의 선구자 '월드 디즈니'
상태바
[역사속의 오늘-12월5일] 만화영화의 선구자 '월드 디즈니'
  • 여운균 기자
  • 승인 2019.12.05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인천신문 여운균 기자]오늘은 만화영화의 선구자 월트 디즈니(1901년 12월5일~1966년 12월 15일)’가 태어난 날이다.

우리에게 친숙한 ‘미키마우스’ ‘도널드 덕’ 등 유명 만화주인공을 만들어냈고 다양한 장르의 장편 만화영화를 선보였다.

월트 디즈니
월트 디즈니

그는 아이들의 놀이시설 ‘디즈니랜드’를 설계하고 건축해 지금까지 사랑을 받고 있다.

▲만화영화 도전

1901년 태어난 월드 디즈니는 미국 미주리 주 마셀린 부근의 한 농가에서 자랐다.

전형적인 미국 중서부 소읍인 이곳은 디즈니랜드에 있는 U.S.A 중심가의 모델이 되어 그에게 많은 영감을 제공했다.

청소년 시절 캔자스 시 미술연구소와 디자인학교를 다니며 만화를 배운 디즈니는 세계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뒤 귀향하면서 본격적으로 만화영화계에 뛰어 들었다

전쟁터에서 돌아온 그는 평생 동업자이자 함께 할 인물들을 만났다. 한 사람은 친구이자 젊은 미술가인 '어브 이웍스', 또다른 이는 형제인 '로이'이다. 

독자적으로 작은 작업실을 차린 디즈니와 이웍스는 간접 촬영영사기 1대를 구입해 오늘날 텔레비전에서 방영하는 광고영화와 비슷하게 지방영화관 정규 프로그램 때 상영하는 1~2분짜리 광고영화를 만들었다.

Laugh-O-Grams라는 연작 만화영화와 ‘만화나라의 앨리스’라고 부르는 7분짜리 동화만화 영화도 제작했다.

그러나 그들은 뉴욕의 한 영화배급업자에게 사기를 당해 빈털터리가 되는 낭패를 겪는다.

디즈니는 로스앤젤레스로 가서 형제 로이와 의기투합, 그를 영업담당 매니저로 삼아 ‘앨리스’연작의 제작을 다시 시작했다.

그는 또 이웍스를 설득해 자신과 함께 일하면서 만화 그리는 일을 돕게했다

그들은 ‘토끼 오스왈드’라는 만화주인공을 창안하고 매 편마다 1,500달러씩 배급계약을 맺어 소규모 사업을 순조롭게 시작했다.

▲미키마우스 등 인기 주인공들 등장

무성영화 시절인 1927년 디즈니와 이웍스는 명랑하고 활달한 장난꾸러기 쥐를 모델로 한 만화영화의 새 주인공 ‘미키 마우스’를 고안했다.

미키마우스는 만화영화 ‘증기선 윌리(Steamboat Willie)’를 통해 세상과 만났다.

무성영화 시절 영화에 음성과 음악을 넣은 이영화가 1928년 등장하자마자 화제를 몰고 다녔다.

미키 마우스와 여자 친구 미니 마우스가 대중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각각의 성격이 확실한 캐릭터 ‘도널드 덕’ ‘플루토’ ‘쿠피’ 같은 다른 동물 주인공들도 선보이게 됐다.

만화영화 분야에서 창작과 혁신을 거듭한 디즈니의 영화 사업은 1930년대 내내 번창했다.

만화영화에 색채(꽃과 나무 1932년)가 도입되고 장편만화영화에도 도전했다.

▲만화영화의 새로운 시도 ‘장편 영화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

1935년 고전동화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의 각색 작업을 시작했다. 방대한 조직과 디즈니 작업실의 창조적이고 전문적인 역량을 총동원했다.

디즈니는 난쟁이들 각각에게 특징을 부여하고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1937년 어렵게 만들어 시사회를 열자 참석했던 사람들은 모두 깜짝 놀랐다.

독특한 캐릭터, 멋진 뮤지컬 장면, 게다가 그때까지 만화가 다루지 않던 진지한 이야기, 장엄한 엔딩에 이르기까지 이 만화는 실사영화와 다를 바가 없었기 때문이다.

‘뉴욕 타임스’는 ‘국가의 탄생’에 버금가는 고전이라며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었고 ‘뉴리퍼블릭’은 '천재의 예술적 성취'라고 극찬했다.

심지어 영화계의 천재 감독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은 이 영화가 영화사상 최고의 걸작이라고 추켜세웠다.

이어 장편고전물 ‘피노키오(Pinocchio 1940)’와 날아다니는 코끼리 이야기를 다룬 ‘덤보 (Dumbo1941)’가 나왔다.

▲세계적 명소 디즈니랜드

대단한 성공을 거둔 디즈니는 LA 부근에 대규모 오락공원 건설을 계획해 1955년 드디어 ‘디즈니랜드’를 개장했다.

미국을 상징하는 놀이공원이 된 디즈니랜드는 놀이문화를 통째로 바꾸어놓았다.

디즈니랜드의 설계와 구성에는 향수어린 감상과 공상을 즐기는 디즈니다운 성향이 드러났다.

이곳은 전 세계 관광객들의 명소가 되었고  플로리다에 제2의 디즈니 공원인 월트 디즈니 월드(1971년)이 개장됐다.

*출처: 위키백과 / 다음백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